세상 모든 것의 기원 - 어디에도 없는 고고학 이야기
강인욱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이전 고고학자 하면 인디아나 존스처럼 어드벤쳐 영화에서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주인공의 모습이 떠올랐었다. 땅 속 깊은 곳에 숨어있는 유적들을 찾아 다니기도 하고 유물에 담긴 수수께끼를 풀어내는 고고학자의 모습을 상상했었다.


고고학은 뭔가 어렵고 심오하다는 느낌이 있었다. 그러던 중 여러 책과 TV 방송을 통해 이 책의 저자 강인욱 교수를 접하게 되었고, 강인욱 교수의 책과 방송을 통해서 고고학이 기록되지 않은 인류의 역사를 밝혀나가는데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는 전체 인류 역사 중에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기록으로 남아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한 역사학은 모든 역사를 담아내고 있지는 못한다.
글자가 발명 된 시점은 기껏해야 5000년 전이다. 인류 역사가 시작 된 것은 150만년 전이다.
인류가 글자를 발명하고 기록을 해 온 기간은 전체 인류 문명의 0.3%에 불과하다.


고고학은 발굴 현장의 유물들을 통해 기록에 남아있지 않은 고대인들의 일상 생활과 문화를 복원함으로써 과거에 대한 우리의 호기심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책을 통해 강인욱 교수는 우리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을 통해 고고학의 흥미를 이끌고 있다.


옛사람들의 생활에서 먹고, 마시고, 즐기고, 꾸미고 욕망하며 살았던 모습들이 지금 우리 삶의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고 누리는 술과 음식들, 놀이와 스포츠, 반려동물, 장신구 등의 것들이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 기원과 역사를 알 수 있는 점이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