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분석하기‘는 완전학습을 구성하는 활동 중 백미라고 생각합니다. 분석한다는 것은 학습 내용들 간의 연관 관계를 찾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어떤 개념들을 서로 비교하는 일이 분석하기에 포함되는 학습 활동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과학시간에는 물질의 상태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물질의 상태에는고체, 액체, 기체 이렇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개념들이 어떻게 다르고 비슷한지 비교해 보는 것이 바로 분석하기에해당됩니다. 또 학습 내용을 한눈에 보기 쉽게 마인드맵을 통해구조화하는 일도 분석하기에 해당됩니다. 개념의 구조화를 통해개념 간의 상관 관계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게 되며, 개념들 간의 위계에 대해서도 이해가 깊어지죠. 그렇게 되면 교과서에는 단순하게 나열식으로 설명되었던 학습 개념들이 가시적으로 서로 어떤 관계를 이루며 존재하는지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소인수분해라는 개념이 여러 부개념들과 어떤 관계를 이루며, 중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더 정확히 이해되는 거죠. - 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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