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매일 10분 글쓰기를 하든 그림을 그리는 노트를 펼치고먼저 그 위에 적기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쓰기 수업 때 작동흥분이론을 적용해본 적이 많습니다. 글쓰기를 할 때 글감이 떠오르지 않거나 정말 글을 쓰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때는 완성된 문장을 적는 게 아니라 아무 말 대잔치처럼 어떤 것이든 써보게 합니다. 그래도 쓸 게 없다고 대답하는 아이들은 평소 친구와 대화한 것을 적게합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단지 연필을 움직여아무 글이나 써보게 한 것뿐인데도 글자를 종이에 적으면 귀찮아하던마음이 조금씩 변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라면 짧은 시간이라도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일단 글쓰기를 자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쓰기를 통해 일상이 바뀌어야 스스로 생각하는 힘도 자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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