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생각하는 방법부터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최화연 옮김 / 지와인 / 2020년 8월
평점 :
코로나 사태로 공교육의 온라인화...
전대미문의 이 교육방식으로 많은 학생들과 보호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을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알아서 공부하는 사람이 될까?
그 답을 던져주는 책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를 읽어봤습니다.

사실 온라인 강의라서 집중이 안되는 건 아닐거예요.
온라인 강의에 집중이 잘 안되는 사람은
오프라인 강의에서도 그렇지 않을까요??
이 책의 저자는 알아서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은
책상 위에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시간, 모든 장소에서
언제 어디서는 배우는 아이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만들기 위해
부모가 아이에게 무엇을 물어야하는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10가지 부모의 언어를 알려줍니다.
-3가지 유형의 학습자-
유형1. 수업을 듣고 있어도 배우지 않는 사람
유형2. 수업에서만 배우는 사람
유형3. 잠자는 시간 외 모든 일상에서 배우는 사람
위의 3유형 중에
당연히 3번 유형의 학습자가 진정한 배움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죠?!
그런데 놀랍게도
유형1과 2의 학습자가 유형 3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자신이 뭔가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찾고
그로 인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체험을 하면,
이렇게 사고력이 업그레이드되는 경험을 발판으로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학습 능력이 자존감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새로운 지식이든 새로운 업무든 빨리 익히게 되고
자발적으로 도전하게 됩니다.
왜 그럴까?
어떻게 생각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요약하면?
예를 들면?
즐기려면?
무엇을 위해서?
원래 어떤 거지?
만약 ~라면?
정말 그럴까?
아이의 공부 지능을 올리는 위의 10가지 부모 언어...
모두 다 한 번에 실천하기엔 어렵겠죠...
우리 아이를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해 도와주고 싶다면,
위의 질문 중 2,3개를 골라 먼저 그것부터 실천해 가다가
점점 하나씩 그 항목을 늘려가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