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으로
마크 프렌스키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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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한문화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교육에 관한 책 2권을

연달아 읽게 되었습니다.

 


두 책 모두 현재의 교육이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라는 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원제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교육"을 이야기 하고 있었어요.


우리나라 현재의 교육과는 너무나 차이나는 이야기여서

사실... 읽으면서

이런 날이 과연 언제 우리 교육에 찾아올 수 있을까 싶긴 했어요.


저자는 지금의 교과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실질적으로 사회의 변화에 참여하는 프로젝트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사례로 든 학생 사회참여 프로젝트들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미국이기에 가능 했겠지요.
 

아이들이 이렇게 사회참여 프로젝트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 하고

의문이 들 수 있겠지만...

저자는

지금과 같은 디지털 시대의 아이들은 어쩌면 우리 어른들보다 더 큰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네트워크로 전 세계가 연결되어 있고

아이들에게는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기에

과거에는 실현 가능하지 않았던

이런 방식의 사회참여 프로젝트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지식 위주의 교육이 아닌...

효과적인 사고력, 대인관계 능력, 사회참여 실현 능력, 행동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지금의 교육 환경이나 시스템, 그리고 교사들이

전부 다 바뀌어야 할 것 같아요.

특히나 지식 위주의 수업을 하던 교사들이

이렇게 기술적인 면의 경험과 지식들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과

잘 협력하여야겠더라고요.


 
 
아이들이 지식보다는 문제해결력을...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인 성취보다는 사회적인 변화와 발전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

교육의 주된 역할이 된다면~

정말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것 같네요.


지금 우리의 현실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이야기 같지만..

조금씩이라도 이러한 방향으로 교육이 변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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