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 - 마음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키워드 20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위로 받고 싶을 때가 있다. 나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부담이되 신경을 더 써야하는 순간이 있다. 알지 못하는 사람이 주는 편안함과 자유로움, 그것은 진정으로 나와 공감해주고 이해해 주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큰 위로가 된다. 책을 읽으며 그 누구와도 얽히지 않고 그저 책속의 세상에서 자유롭게 누빌 수 있는 시간이 행복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감성적인 글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화려한 문구나 스토리로 포장하지 않고 진실 된 감정으로 써내려 간 글들은 큰 감동을 주기도 한다. 갖은 고민과 걱정들로 힘들어 하고 고심하며 살아가는 나의 하루가 그 누군가의 하루와 꼭 닮아 있음이 또 다른 희망과 내일을 시작할 힘을 주기도 한다.

 

정여울님의 글을 읽으면 바로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마치 내 이야기를 대신해서 말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그만큼 그녀의 마음이 와 닿아 큰 공감을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세상으로부터 사람들로부터 너무나 약한 존재감으로 타인을 배려하느라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섬세함에 남들이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세상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에 삶이 더 힘들어진 인간들의 작은 침묵들이 한데 모인 듯 하다.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두 번째 이야기인 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은 파란만장 했던 그녀의 30대를 향한 이별의 편지이기도 하다. 외롭고 힘든 순간들을 버티고 견뎌냈던 시간들을 돌아보며 삶을 즐길 줄 아는 여유로움과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방법을 알아가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해준다.

 

서툴고 불완전한 나조차도 있는 그대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나를 만나는 시기. 그것이 바로 30대였다. (p.8)

 

 

 

나이 들수록 커지는 책임감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때문에 회피와 은둔이란 방식으로 자신을 숨기기에 바빴던 지난날들의 시간을 살아갈 또 다른 나를 향한 충고와 조언으로 가득 차있다. 특별한 인간을 위한 것이 아닌 아무것도 아닌 그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한 사람으로서의 방식으로 담담하게 이야기해준다. 그녀의 아픔이 나에겐 힘이 되어주고 그녀의 지난 회색 추억들이 나에게 힘을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달콤하고 듣기 좋은 말로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어 진심을 담아 이야기 하고 있기에 더욱 몰입이 되고 귀 담아 듣게 되는 것 같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그녀가 지금은 혼자서 세계 곳곳을 여행하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삶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즐기며 살아가는 모습에 나 또한 그녀처럼 보다 즐겁고 행복하게 인생을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소리 내어 책 읽기와 여행을 통한 자기 성찰의 길을 넓히고 좁고 어두운 방안에 가뒀던 나를 아름다운 세상으로 이끌어 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했다면, 그 선택에 따르는 모든 기회비용과 상실감까지도 책임져야 한다. 그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때, 더 커다란 자유가 찾아온다. (p.55)

 

세심한 것 하나까지 신경 쓰는 그녀의 성격은 표지와 속지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일상적인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잘 들여다보면 각각의 이야기가 깃들어 있고 그와 어울리는 글이 더해져 재미와 감동을 더해준다. 부담 없이 읽기 좋게 각 챕터마다 주제별로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 여유롭게 책을 볼 수 있어 좋다. 또한 다양한 책속의 책 이야기들로 읽어보고 싶은 도서가 늘어가는 즐거움도 맛볼 수 있다. 첫 번째 이야기도 좋았지만 두 번째 이야기가 나에게 훨씬 인간적으로 다가온 건 사실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에서 그에 발 맞춰 변신을 넘어 변화되어 가는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면서도 변화하는데 두려움부터 앞서게 된다. 아름다운 나비가 되기 위해 번데기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처럼 우리 인생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와 인생을 위해서는 인고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작가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충고와 조언들은 많은 독자들에게 아름다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