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이기적in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무료 동영상 & 포켓북 제공) 2017 이기적in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종학.윤슬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한국사를 공부하기에 앞서 우리가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고 학습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막연하게 알면 좋고 몰라도 손해 볼 것 없다는 안일한 태도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역사는 우리의 뿌리다. 뿌리를 알지 못하고 자신이 현존할 수 있게 된 배경과 과정을 무시하며 현실만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無와 같은 삶을 살고 있는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각종 시험에 도전하는 응시생들에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정으로 자리 잡았다. 시험을 통해 그동안 등한시 되었던 한국사에 대해 많은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점이 역사 의식을 고취시켜 줄 수 있어 좋은것 같다. 그러나 시험만을 위한 학습보다는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역사의 중요성을 깨닫고 정확한 과거를 알아 올바른 현재를 인식하고 정의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각자 역사 공부를 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그 취지는 하나라고 본다.

 

처음은 막연한 호기심에서 시작되어 점차 관심을 가지고 알아가는 역사 공부는 시험만을 목적으로 암기위주의 학습을 했던 학생시절과 다르게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하는 학습이라는 점에서 재미와 흥미를 더했다. 스토리가 있는 역사 공부가 중요하고 암기보다는 이해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해 알게 되고 나서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약 80강이 없는 EBS동영상 강의를 들으며 노트 필기를 하며 역사 공부에 대한 열의를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노트 필기와 강의만으로는 학습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자세한 지도와 사진을 참조해서 볼 수 없었고 따로 찾아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래서 학습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서점에 들려 다양한 도서들을 비교해가며 알아보기도 했다. 그러나  어떤 교재가 효율적으로 쉽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지 아무리 봐도 확신이 서지 않았다.각 교재마다 특징이 있겠지만 내가 원하는 것은 한눈에 쏙쏙 들어오는 요점정리서와 같은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한국사 분량이 결코 적은게 아니라 자세하고 많은 설명이 되어 있는 교재는 복잡하고 정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사진 첨부가 다양하게 되어 있는 교재는 텍스트보다 훨씬 정보 습득을 빨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정보가 많은 교재가 학습서로는 좋다.

 


 

이기적 in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고급 교재는 군더더기 없는 설명과 요점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다.

챕터별로 연표, 출제빈도, 중요한 팁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특히 본문 양 옆으로 부가적인 설명과 더불어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요소들까지 콕콕 찝어 놓아서 어떤 부분을 더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되는지 알수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포인트를 줘서 따로 책위에 색칠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 모든 내용이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지만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시간을 아껴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효과적으로 공부해 나가야 한다.

이론을 학습한 후에는 예상문제를 통해 네모칸을 채우며 이론을 복습을 하게 되고 객관식 문제를 통해 시험 문제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한 챕터마다 이론과 예상문제를 다 풀고 나면 한눈에 보는 한국사라는 영역이 있다.

앞에서 학습했던 것중 중요한 내용만을 골라 정리한 것으로 사진과 지도 위주로 한눈에 보기 쉽게 아주 잘 정리해 놓았다. 얇고 가벼운 포켓북으로 제공되는 '핵심 요약집'이 별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들고 다니면서 공부하기 편하고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본 교재에 다시 한번 핵심 정리를 해 두니 학습시 편리하면서 쉽고 빠르게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포켓북에서는 사진과 지도는 안 나왔기 때문에 책과 함께 보면서 이론을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다. 무료 동영상 강의도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수험생들의 합격 노트 필기 노하우를 알짜배기만 모아 놓은듯 본문 내용과 구성, 통합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거의 완벽에 가까운 교재라는 점이다.

다른 노트 필기나 자료가 따로 없어도 충분히 학습하기 좋게 되어 있어서 한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이보다 안성맞춤인 교재가 있을까 싶다.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