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 안데르스와 그의 친구 둘
요나스 요나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요나스 요나손의 세 번째 소설 킬러 안데르스와 그의 친구 둘은 전작들의 인기에 힘입어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도대체 어떤 책이기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과 함께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평소 인기 있는 책들은 굳이 내가 아니여도 읽어 줄 사람들이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해 찾아서 읽지 않는데 이상하게 요나스 요나손의 세 번째 소설이 궁금해졌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도 개봉을 하여 한때 많은 인기를 누린바 있는데 나는 심지어 영화도 보지 않았다. 무슨 심보인지 모르겠지만 너무 많은 사랑을 받거나 관심 받는 것에 대한 나의 소심한 질투라고 해야 할까? 전작들에 대한 평도 좋아서 나의 기대치는 끝없이 상승해갔고 책을 읽어 보기 전부터 어마어마한 이야기가 있을 것이란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책을 읽어보기를 손꼽아 기다렸다.

 

막상 책을 읽어 보니 엄청난 재미와 감동이 있을 것이란 기대와는 다르게 매우 잔잔하면서 입가에 살짝 미소 짓게 만드는 정도의 소소한 재미를 느끼는 정도였다. 너무 많은 기대를 해서 일까? 산뜻하고 감각적인 표지 디자인에 비해 내용은 너무 소박하고 단순하게 느껴졌다.

킬러라는 수식어가 붙어 더욱 상상력을 크게 만들었지도 모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킬러는 사람을 무자비하게 죽이고 피도 눈물도 없이 잔인한 사람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소설 속 킬러 안데르스는 단순하고 쉽게 속임을 당하고 한편으로는 착하기까지 한 인물이였다.

예상 밖의 캐릭터에 약간 혼란스럽기도 했지만 글을 읽어 나가면서 드는 생각이 킬러 안데르스가 주인공이 아니라 그의 친구 둘에 속하는 페르 페르손요한나 셸란데르가 진정한 주인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리셉셔니스트와 목사가 꾸민 일에 말려든 착한 킬러.

 

엉뚱하지만 전혀 거부감이 없이 재미를 느끼며 책을 읽게 만드는게 요나스 요나손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소설이 너무 허무한 이야기로만 가득차도 쉽게 흥미를 잃기 쉽고 너무 사실적이여도 팍팍한 느낌을 주게 마련인데 그 중간 정도의 수준을 아주 잘 유지한 것 같다.

 

조금 거부감이 들었던게 있다면 성경 말씀이 너무 많이 언급이 된데 있었다. 만약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라면 더 재미있게 여겨 질수도 있었겠지만 교회의 교자도 모르는 나에게는 그저 하얀 건 종이요, 까만 건 글씨로 밖에 여겨지질 못했기 때문이다. 소설 속에서 그렇게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였지만 신경이 쓰였다. 기상천외한 스토리 전개에 살짝 당황스럽게도 했지만 어쩌면 이 소설의 시작부터 끝을 예상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백만장자의 손자로 태어났지만 가진 것 하나 없이 가난에 허덕이며 사는 페르 페르손.

여자도 목사가 될 수 있나?라는 의문이 들게 만드는 신을 믿지 않는 여자 목사 요한나 셸란데르.

돈을 받고 사람을 대신 때리거나 죽이는 진짜 범죄자 요한 안데르스

이 세 사람이 펼치는 유쾌한 이야기들은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 것 같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이미지의 틀을 벗어나 엉뚱한 모습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 우리에게 신선함을 선사해 주는 듯 하다.

말도 안되는 두 친구들의 꼬임에 넘어간 킬러는 자신이 속고 있는지도 모르고 그저 맡은바 임무를 다한다. 매니저 역할을 하며 많은 돈을 챙기며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고 교회를 설립하여 일을 벌릴때도 전직 킬러를 설교사로 앞세워 돈벌이를 시키고 그것도 모르고 자신이 모금한 돈이 얼마인지도 모르면서 이웃들에게 기부를 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감사함을 느끼는 킬러. 여러 사건들이 일어나지만 오합지졸 제대로 성사되지 않고 운 좋은 두 친구들은 끝까지 해피엔딩한 삶을 살게 된다. 똑똑한 여자 목사가 아니였다면 가당키나 한 이야기 일까?

겉으로 보기엔 무시무시하고 험한 이야기 같지만 알고 보면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가득한 소설이다.

 

<피카레스크 소설>이란 말을 옮긴이의 말에서 알게 되었는데 악당이나 걸인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누추하고 교활한 생존 방식을 보여 주며 사회를 풍자하는 이야기를 가리켜 말한다고 한다. 요나스 요나손의 소설이 대부분 이 피카레스크 소설에 속한다고 하는데 요즘 같이 세상이 요지경 속으로 돌아가고 있을 때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현실을 바꿀 수 없지만 소설을 통해 풍자되어진 현실을 보며 웃고 싶은게 우리의 본심이 아닐까 싶다.

 

예상했던 스토리와 전혀 다르게 흘러가서 당혹스럽고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그렇다고 재미없는 소설은 아니다. 일상에서 틀에 박힌 생각에 사로 잡혀 사는 현대인들에게 이렇게 유쾌한 소설이 꼭 필요할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도 읽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