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에 묻다, 행복은 어디에 - 17명의 대표 인문학자가 꾸려낸 새로운 삶의 프레임
백성호 지음, 권혁재 사진 / 판미동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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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어디에 있나. 어떻게 행복을 만드나."

17명의 대표 인문학자, 철학, 문학, 음악, 건축, 종교, 심학, 심리학, 의학, 과학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물들을 만나 행복의 정의를 찾아가는 책이다. 그들이 생각하는 행복이란 자신이 인생을 살아 오면서 경험하고 배우며 겪었던 삶의 그림이 그대로 그려지는 이야기들로 꾸미지 않고 본연의 모습 그대로를 내 보이기에 더 마음에 와 닿았고, 화려한 수식이 아닌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인생  선배로서의 충고에 가깝다.



1장 노자의 자기혁신
배우고 때로 익히면 어찌 즐겁지 아니하랴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인 한형조는 동양학의 언어로 상처와 치유 그리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행복을 찾기에 앞서 그는 먼저 상처의 근원을 찾는다.
우리의 삶을 상처의 시대로 칭하며 마음의 병이 깊어져만 가는 세상은 갈등과 상처의 배양실이라 비유한다.
상처에 대한 치유법을 공자로 부터 해법을 얻어 간다고 할 수 있는데 서양학과 동양학의 관점의 차이도 알 수 있다.
그는 공자, 이이,노자 장자의 말을 빌려 상처와 행복에 이르는 답을 찾을려고 노력한다.
상처의 치유는 나를 정확하게 보는것부터 시작되며 배움에서 기쁨을 얻어라고 한다.
배움으로써 얻어진 기쁨은 독립적이고 세련된 삶을 안겨 준다.
물질적인 가치를 뛰어넘어서 유희의 지평이 확장돼야 한다.
우리의 삶의 방식이 너무 물질적인 소유에 치중해 있다.
물질적인 욕구의 충족이 과연 행복감을 줄 수 있나?
것은 한시적이고 일시적인 만족감에 속 할 뿐이다.
진정으로 행복의 길을 가고 싶다면 평생의 "희"를 배움에서 얻는 기쁨이 함께 동반되어야 된다.
지식적인면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직접 몸으로 부딪치고 겪어가면서 인생 공부를 한다.
삶이 곧 배움이다.
어떠한 인생을 살아왔는지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날들을 어떻게 그려갈 것인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손에 쥐고 또한 가지지 못 한 것들을 쥘려고 발버둥치며 악착같이 살아갈 것인지.
에리히 프롬은 '소유야, 존재냐'의 질문에 그가 하고 싶은 말들이 모두 함축되어 있다.
끊임없이 배우고 익히며, 상처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일.
특히 자신의 상처가 시작되는 과정을 '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순수한 자아를 찾을 수 있다.
한형조 자신은 행복은 배움에서 오는 것으로 학이시습지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몇 년전 다이어리에 적어 놓고 가끔 꺼내 보면서 공부가 지치고 힘들 때 힘을 얻곤 했었다.
나의 인생에 대한, 배움에 대한 관점이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어 참 좋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가야금 명인 황병기님 또한 논어 가운데서도 이 구절을 가장 즐겨 되뇌인다고 한다.
다시 한 번 마음속에 읆어본다.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2장 뇌과학의 메시지
스스로 선택한 세상과의 불일치 그리고 극복의 여정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과 교수 김대식은 뇌를 통해 존재의 근원을 찾는다.
인간의 뇌를 연구하는 사람이라 그의 접근법 또한 뇌 연구를 통한 흥미로운 결과물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이어간다.
뇌는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나의 행동과 자아를 가장 잘 정당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해석한다고 한다.
언젠가 TV에서 롤러코스터 이론에 대해 봤던 그 이야기를 사랑과 놀이기구를 예로 들며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결국 눈앞에 보인 모습만 성급하게 판단하지말고 그 이면에 보이는 전체적인 그림을 생각하며 나를 돌아보는 차분함을 길러야 한다. 그것이 나의 상처와 대면하는 길이고 진정한 나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한다.
미래 예측과 현실의 데이터가 불일치할 때 상처를 느낀다면, 그것이 일치할 때를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김대식은 말한다. 예측과 데이터를 일치함으로써 상처는 치유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곧 바로 행복이라 규정할 수는 없다.
만족과 행복을 구분해야 한다.
만족이란 배부르고 편하게 쉴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대로 세상이 굴러갈 때 느끼는 것이다.
정말 내가 그동안 느꼈던 행복감이 그저 이러한 것들이 였나 한심스럽게 느껴졌다.
그저 내 몸만 편하고 맛있는 음식 먹고, 좋은 것 보고 하는 일상적인 욕구 충족을 행복이라고 느꼈다. 그러면 진정 행복감이란 무엇이간? 잠시 혼란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었던 부분이다.
다시금 나의 행복에 대한 정의를 생각하게 만들었던 부분이다.
그는 행복이란 창의성을 요구한다고 강조한다.
지금은 만족스럽지만, 더 나은 만족을 위해서 '나와 세상 사이'를 일부러 불일치하게 만들어라 한다.
" 꿈 넘어 꿈"이란 책에서 이야기 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한다.
현실에 만족감을 넘어 더 새롭고 창의적인 세계를 만들어 가는 일이 꿈을 이루었을때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길이라 생각한다.




3장 전통 건축과의 소통
행복은 비유비무, 흐르는 대로 흘러라



 


"세상에 정답이란 없다"

국민대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교수인 김개천은 이렇게 정의한다.
어떻게 해야 삶과 조화를 이루고, 본성대로 살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어느 누구도 정의 할 수 없고 내 몸이, 내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하는것이 행복한 것이라 말한다.
너무나 틀에 박힌 우리의 삶이 행복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다.
누구처럼 공부잘해야 되고, 누구처럼 어느 대학에 가서 직장을 얻고, 돈을 많이 벌어야하고, 실패 없이 성공을 해야하고.
이렇듯 누구나 똑같이 바라는 인생은 나를 위한 삶이 아니다.
남과 다르게 보는 힘을 갖고 남과 다르게 나만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내가 좋아하고, 아름답다고 여기는 기준이 그저 익숙해서 그렇게 여겨질 뿐일 수 있다는 그의 말에 정말 공감이 갔다. 익숙하고 편안함이 진짜 좋아하는 것이라 착각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정상과 비정상, 옮고 그름에 대한 구분이 없어져야 진정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지 그렇지 않으면 획일화된 삶을 살 뿐이다.
그는 창의적인 삶을 추구해야 됨을 강조한다.
우리시대의 조건적 사랑에 대한 문제를 예를 든 상처와 치유에 대한 이야기는 나의 고민중 하나이기도 하고 풀리지 않는 숙제이기도한 부분이기에 더 없이 따끔한 충고가 아닐 수 없었다.
조건을 따지니 진실한 사랑을 할 수 없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으니 스스로 해결법 또한 찾지 못한다.
거기에는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기 위한' 온갖 지침이 새겨져 있다.
그러나 문제는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
행복해 지고 싶으면 이러한 자신에게 저항하고, 자신을 배신하라고 한다.
현실적으로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정말 내가 갈팡질팡 고민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누구의 삶의 방식을 따라 남의 삶을 살아 갈 것인지, 아니면 내가 하고싶은대로 사랑과 상처 모두 포용하고 행복의 길로 접어 들 것인지 선택해야할 때가 왔다.
어떤 이에게는 가장 쉬운 일이 나에게는 가장 큰 숙제로 남은 일이다.



4장 천문학의 지혜
당신은 오늘은 우주 역사의 한 순간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명예고수 홍승수는 우리의 고통과 상처를 코스모스의 눈으로 살펴보고 있다.
나는 새로운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면서도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언제나 새로운 시도를 꺼린다. 완벽해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앞서서 일 수도 있지만 도전에 대한 실패를 더 두려워 했기 때문일 수 돌 있다. 그래서 미루고 미루고 결국 주어진 상황에 수동적으로 끌려다닌다.
이러한 수동적인 모습을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삶으로 탈 바꿈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는  두려워 말고 끊임없이 시도하라고 했다.
어떠한 시도는 당연히 시행착오를 낳게 마련인데 이러한 과정은 무모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창조 행위로 이어지는 중요한 고리라고 말한다.
에디슨의 말을 빌어 " 인생의 실패자들 중 대부분은 성공이 바로 앞에 있었음을 모른 채 포기한 사람들이다."라고 강조한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내 인생에서도 어떠한 마법도 일어날 수 없다.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지말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소중히 생각하며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것 만큼 지금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이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닐 수 도 있다. 전 우주적인 관점에서 본다면야 작은 점만큼도 해당되지 않는 것임을 생각하며 더 용기있고 대담함을 키워 나가야 할 것이다.



5장 심리학의 역설
그대 '온전한 나'를 찾으셨습니까




신경정신과 전문의 이나미는 상처의 치유는 자기 주독적이여야 한다고 한다.
상처를 곱씹기.
특히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이다.
우리가 화가 날수록, 기분이 나쁠수록, 마음이 아플수록 상처의 풍경을 더 많이 곱씹는다.
영화를 보면서 아픈 대목만 계속 되감기하여 재생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다.
시간이 흐를수록 곱씹기는 거듭되고, 상처의 뿌리는 더 긁어 내린다.
나의 상처를 나는 계속 크게 만들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결국엔 나의 의지로 나에게 상처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비관하며 상처를 키운다.
과거의 기억들을 떠 올리면 과거의 물건들을 보며 그때를 기억하고 곱씹고 그렇게 슬픔은 계속된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반복적인 행동과 불행을 곱씹지 않고 헤어나올 수 있을까?
그녀는 상담을 통해 이러한 상처와 치유를 우리의 삶에 한 일부라 여긴다.
고통스러운 처지도 일상이 되고, 행복한 생활도 일상이 된다.
그래서 영원한 고통도, 영원한 행복도 없다는 걸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것들을 경험 함으로서 우리는 면연력이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해 진정한 삶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상처받지 않으려고 몸부림 치기 보다는 상처를 받더라도 너무 연연해 하지 말아야 한다.





10장, 자연의 순리
땀 흘리며 살되 욕심내지 않기



국립생태원장 최재천이 말하는 인생의 프레임은 내가 바라는 이상과 닮아 있다.
불행없는 행복은 있을 수 없듯 우리도 고통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인생의 한 부분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고통을 외면한 행복이란 인간만의 얄팍한 욕망이라 생각한다. 고통을 받아 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행복에 대해서도 열리게 되고 삶과 죽음, 아름다움 또한 그렇다.
행복과 고통 둘 중 하나만 택하려는 욕망의 편식이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그의 삶에서 보여지듯 그저 열심히 사는데 집중하고 거기에서 오는 약간의 성취감과 만족감이 그를 행복하게 만든다고 한다.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큰 욕심없이 자연의 일부로 살아가길 바라는 최재천 원장은 진정 자연인이 아닐까.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 중요한것이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라는 것이다.
그것을 찾을 때 까지 아름다운 방황을 해야하며 진실로 원하는 것을 찾았을때는 진심을 다해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꿈과 나의 일이 포개질 수록 삶의 에너지와 행복감은 올라가기 때문이다.

"자식 농사, 자식 낳고 키우는 게 다 사업이라는 얘기죠. 결국 낳고 키워서 '제품'을 만들어 내보내는 거잖아요.
뭐, 남들이 만든 제품과 비슷한 놈 만들려면 계속 사육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가 막힌 제품' 한번 만들고 싶다면 방목하시라는 얘기입니다. 닭도 풀어 키운 놈이 쫄깃하고, 벌레 좀 먹어도 밖에서 자란 배가 기막히게 달아요."

요즘 아이들은 사회적인 문제로 크게 이슈가 될 때가 많다.
세상은 살기 힘들어지고 아이들을 키우는 어른들은 더욱 혼란에 빠져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을 잘 가르치고 잘 키울 수 있을까? 어느 누구도 답을 정확히 내릴 수는 없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에 충실하며 자연적인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며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자라나도록 하라는 그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한국 부모들의 자식 사랑은 세계적으로도 알려질 만큼 유명한데 그것이 사랑이 아니라 간섭과 속박과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 되고 있지 않는지 생각해 봐야한다.
그의 글에서는 구수하고 인간적이고 사람 냄새가 난다.




 
 11장, 시, 생각의 여백
침묵 속에서 삶의 빈칸을 만들 수만 있다면




시인이자 한살림교회 목사인 고진하가 말하는 시는 '놀라움과 그리움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의 언어'라고 한다. 그가 말하는 그리움이란 과연 뭘까? 그는 무엇을 그리워하는 걸까?
시와 예술, 종교 모두 값이 없는 것으로 무한 소비가 가능하기에 그런것들을 한 없이 소비할 때
우리의 삶은 놀라울 정도로 풍요로워 진다. 특히나 요즘같이 물질적인 삶으로 치우친 오늘날에는 더욱 그렇다.
바쁘고 각박하게 일상의 톱니바퀴가 돌아가듯 살아 가는 요즘 시대의 사람들은 혼자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그로서 고뇌와 생각의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그래서 다들 잊고 산다.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그렇게 살다 나이 먹고 늙어 가다보면 어느 순간 아! 하고 자신을 돌아볼 때가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꾸 소유를 해야 행복하다고 부추기는데 그런 행복의 공식을 잘 들여다 보고 행복이란 언어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행복이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행복함을 꿈꾸는 나의 모습을 돌아본다.
꼭 삶이 행복만 있어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이 시대의 물질욕과 소유욕에 찌든 인간이라는게 결론지어지는 순간이다.



12장, 아이들의 미래
이루고 싶은 미래가 있다면 스스로 디자인하라



숙명여대 아동복지학부 교수 유미숙이 말하는 행복은 아이들과 함께 더불어 가는 어른들의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성숙하지 않은 혹은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연 그 자녀들은 잘 자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 아이를 행복하고 지혜롭게 키울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 그녀는 아이의 눈으로 좀더 집중해서 관찰하고 행복한 가정을 먼저 만들어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그녀의 이야기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매일 매일 행복해야 한다는 행복 중독증의 패러다임부터 깰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 행복이라는 것이 자신의 꿈과 연결돼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실현 가능한 목표와 거기에 이르는 과정을 외면하려는 태도는 허황된 환상일 뿐 행복이 아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성숙한 꿈과 행복이다. 그래서 그녀는 '건강한 성장'을  중요시 한다.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죠. 연습을 어디서 합니까. 가정이죠.
그 시작은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 있어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이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거기에 책임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행복도 스스로 디자인하는 겁니다.
가정에서 성숙한 관계를 맺게 된 아이는 사회에 나와서 자기만의 행복이 아닌 타인과도 행복한 삶을 추구할 겁니다."

더불어 아이들에게 가치를 발견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눈을 만들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을 말하고 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복한 존재 자체이다. 그러나 그것을 망각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행복을 멀리서 찾을게 아니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둘러 보길 바란다.
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 행복한 존재인지를.



17장 소박한 생태계
과욕없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생하기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과 교수 서민이다.

그를 알게 된 것은 '컬투 베란다쇼'를 통해서 이다.

저 사람이 뭐하는 사람이지? 개그맨인가? 의문을 자아내던 찰라 교수님이라는 MC의 말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정말 잘 생기지 않은 외모와 어리숙한 말투가 교수라고 생각하기에 너무나도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외모만 보고 그 사람을 판단해 버린게 아니였다 싶지만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또한 그를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의 삶을 보면 그저 평범하게 보여진다. 물 흐르듯 공부하고 일하고 지금까지의 서민의 모습을 가지게 될 때 까지 어떻게 보면 의도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 현재에 와 있었다라는 순탄한 인생으로 보여 질 수도 있다. 기생충학이라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그를 통해 알게 된 것이지만 그가 말하는 기생충학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과욕 부리지 않고 인간의 몸속에서 살아가는 기생충들은 너무 욕심내서 자신의 몸을 먹을 것으로 퉁퉁 불리고 남의 것 까지 뺏어가는 인간의 악랄함 보다는 그래도 착하다고 재치를 더해 말한다.

또한 그는 공부하다가 잠시 방황을 하던 시절에 독서를 열심히 했다고 한다.

그때 많은 독서를 통해 큰 힘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깨달은게 열심히 하면 헛된 것은 없다. 돌파구가 보이지 않을 땐 그가 독서에 열중한 것처럼 뭐든 죽어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한다.

그의 선한 인상에서 풍겨져 나오는 여유와 소박함이 진짜임을 알 수 있다.

많은 것을 바라지 않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고마워 할 줄 아는 자세를 그를 통해 배워야 겠다.




행복에 대해 무수히 많은 책들이 서점에 가득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방법을 제시하고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행복의 지론을 주는 책들이 얼마나 있을까? 나는 감히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이 수 많은 책 중에서 가장 으뜸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허황된 이야기가 아닌 그들의 진솔한 삶을 통한 다양한 각도에 바라본 행복의 정의는
정말 재미있고 감동적이며 행복 그 자체였다.
책을 읽는 내내 행복함이 함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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