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관찰 스케치 관찰 스케치 시리즈
아가트 아베르만스 지음, 권루시안 옮김 / 진선아트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의 구조 관찰은 식물학과 식물분류학의 기본이 되고 드로잉에서도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연필을 잡는 시간 보다 그릴 대상을 지켜보고 관찰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한다. 이 책은 식물 드로잉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과 함께 전문가의 상세한 조언이 더해져 드로잉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처음 그림을 접하는 초보자에게도 친절한 안내서이자 전문가들도 참고하면 좋을 팁들이 아주 많다. 연필, 지우개, 붓, 물감 등 재료 선정과 특징부터 스케치의 기본인 선긋기 연습, 여러 가지 질감 표현, 그라데이션 표현에 있어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도입부에 소개된 기초 지식들을 완전히 마스터 한 후에 그림을 그려야 한다. 마음만 앞서서 그리기에 바로 돌입하게 되면 실패 할 확률이 높다.

밑그림 작업을 끝내고 색을 칠하는 작업에 들어서게 되면 과정이 더욱 복잡하기 때문에 붓 선정과 특징들, 물감의 농도와 효과를 수차례 연습을 통해 익혀나가야 한다. 책 분량이 적은데 비해 적재적소에 전문가의 조언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내용이 알차게 꾸며져 있다.

“ 이 책은 보고 관찰하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썼다. 대상을 이해하고 있을 때만 그것을 종이에 제대로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날마다 자기 나름의 관찰 방식을 훈련해야 한다.”

p12

그림 그리는 순서, 색칠을 할 때 순서와 조심해야 할 점들, 특히 실수를 범하기 쉬운 부분을 콕 집어 알려주니 도움이 많이 된다. 사람을 그리기 위해서는 인체 해부도를 파악하고 근육과 모양의 형태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듯 식물 또한 식물의 구조와 형태를 먼저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가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 잘 표현하려면 대상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양귀비, 한련, 빈카, 아가판서스, 후쿠시아, 천남성, 가지, 강낭콩, 호박, 당근, 풀, 겨우살이, 호랑가시나무, 고사리, 버섯, 마른 꽃줄기, 딸기나무, 키위, 속새, 연꽃, 멜론선인장, 가스테리아, 난초, 파피루스 등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에서부터 생소한 식물까지 그리는 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주로 수채화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감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색연필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지만 더욱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채화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을 보며 따라 그리기를 시도해 봤지만 밑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다. 평소에 그림 그리는 연습을 안 했기 때문에 더욱 그렇겠지만 일단 기초적인 연습이 부족해서 선 하나를 긋는 것도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았다. 수채화 물감과 붓이 없던 관계로 색연필과 모나미 프러스펜을 이용해 색칠을 해봤지만 색이 너무 진하고 그라데이션 표현이 어려워 자연스러운 색감을 나타내기엔 무리였다. 아직은 많이 보고 관찰하고 식물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좋아하는 식물들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아지지만 예쁘게 그림으로 남겨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무엇을 하든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더욱 값진 결과를 얻듯이 그림을 그릴 때도 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그리는 성실함이 필요하다.

혼자 무턱대고 그리는 것 보다 책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 쉽고 간단하게 식물을 그려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