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클래식 - 하루의 끝에 차분히 듣는 아름다운 고전음악 한 곡 Collect 2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은 인생을 위해 충분하지만 인생은 음악을 위해 충분하지 않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책도 고전문학이 현대 문학에 비해 인기가 많고 오래도록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있듯이 음악 또한 고전음악이 오랜 시간의 주름을 견디어 내고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클래식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지적 허영심이 가득해서인지 아니면 클래식은 부유한 상위 계급의 주요 취미생활로 여겨져 그들의 문화를 쫒고 싶어서였는지 클래식을 알고 싶고 아는 척 해보고 싶은 욕망은 늘 있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그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우연히 흘러나온 음악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해박한 이해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분명 교양 있고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라고. 물론 진정으로 음악을 공부하고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처럼 전문지식이 전무하고 음악에 대한 호기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될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거리를 말끔히 해결해 줄 책이 있다. 바로 서양음악사 저술가 겸 클래식 음악 칼럼니스트인 김태용 작가가 9개월에 걸쳐 공들여 집필한 책 <90일 밤의_클래식>이다.

이 책의 중점은 클래식 입문자들을 위한 쉽고 간단한 해설과 더불어 작품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기존의 접근 방식 보다는 곡의 배경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가급적 난해한 음악 이론을 적용하는 것을 피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책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중세부터 현대까지 폭넓은 90곡의 클래식을 담고 있고 천재 음악가들의 사랑과 이별, 다채로운 음악 세계를 엿 볼 수 있는 풍부한 이야깃거리들로 가득하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책의 구성이다. 매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적당한 길이와 어렵지 않은 난이도의 곡과 해설, 사진과 그림의 적절한 활용 및 감상 팁을 따로 적용하고 QR코드를 통해 글과 함께 음악도 그 자리에서 찾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음악은 곡마다 시간이 다르지만 글의 구성은 2장을 넘지 않아 짧고 간결해 바쁜 와중에도 챙겨보기 쉽고 눈의 피로도를 덜어줄 만한 아기자기한 구성이 좋다.

작가는 어떻게 하면 대중들에게 혹은 독자에게 보다 쉽고 이해하기 좋게 설명할지 많은 고심을 한 것 같다. 전문적인 설명도 중요하지만 위트 있고 공감 가는 내용으로 이해를 더해 지루할 틈이 없다. Day 20. 모차르트<피아노 협주곡 21번>을 예로 들며 <칵테일 사랑>에 언급된 “모차르트 협주곡 21번”은 2악장을 염두에 두고 쓴 가사가 아닐까 하며 설명을 덧 붙였다. 1990년대 추억의 가요 음악을 떠올리며 모차르트를 이해시키다니 정말 절묘하지 않은가. 아카데미 4관왕이라는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위업을 달성한 <기생충> 영화의 삽입곡으로 음악의 어머니 헨델의 3막 오페라 <로델린다>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영화 음악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는데 작가의 설명을 들으니 정재일 음악감독의 예술적인 감각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아주 정열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받은 곡이 있었는데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듯 보이는 파가니니의 연주 실력은 그가 루시퍼의 자식, 악마의 바이올리스트라는 오명을 입을 만 하다. 니콜로 파가니니의 <마녀들의 춤, Op.8>은 여러 번 듣고 영상을 봤지만 볼 때마다 입이 떡 벌어진다. 천재적인 음악가들의 사랑 이야기 또한 즐거움을 더해줬는데 그 중에서도 교향곡의 혁명가로 불리는 프랑스의 작곡가 베릴리오즈와 여배우 해리엇 스미스슨의 사랑이야기는 온갖 자극적인 요소가 가미 된 아침 드라마보다 더 재미있게 다가왔다. 하루 안에 연주가 불가능한 곡들이 있다는 것도 신기한데 무려 639년이 소요되는 연주가 있다고 한다. 지금도 진행 중인 실험인데 존 케이지의 오르간 작품 <오르간²/ASLSP>이다. 순간 우연히 들리는 소리로 음악을 표현하는 ‘우연성의 음악’이 존재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음악이 될 수 있다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장을 열어준 새로운 시각의 시작이 그를 통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닐까. 마치 미술계의 초현실주의를 연상시키는 것 같다.

                                        

                                                                         

클래식 입문자에게 이보다 더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 있을 까 싶을 정도로 클래식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나에게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다가왔다. 책에서는 90곡을 소개하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설명에 언급된 곡들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QR 코드로 접속된 동양북스 자료실에는 여러 곡을 들어 볼 수 있어 감상의 폭을 넓혀주고 쉽고 빠르게 곡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워낙 유명한 곡이라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익숙한 곡들도 있고 난생 처음 듣지만 아주 멋있고 감동적인 곡들이 잘 조합이 되어 지루할 틈이 없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클래식이 지루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재미와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직접 공연을 관람하며 생동감 넘치는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요즘 같은 언택트(untact)시대에 공연장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음악을 즐기지 못 하는 건 아니기에 혼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좋은 곡들을 설명해 주는 이 책이야 말로 현실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음악책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