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경영 전략
노무라 나오유키 지음, 임해성 옮김, 김진호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작년 새간에 화제가 된 뉴스가 있었다.
바로  구글의 인공지능 시스템 알파고와 바둑의 신 이세돌과의 세기의 바둑 대국.
결과는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고,  인공지능의 승리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미래를 꿈꾸는 동시에 영화 터미네이터 처럼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체계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하였다.

알파고의 대국 승리 후 인공지능이 한 동안 이슈로 떠올랐고 그 화제는 여전히 계속 된다.
아니 계속 될 수밖에 없는 21세기의  새로운 혁명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이 인공지능이 앞으로 우리 미래의 비즈니스 사업을
어떻게 발굴까? 일본의 유능한 인공지능 전문가인 노무라나오유키가 지은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리 비즈니스는
이 의문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졌으며 1부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10년 미래 일과 사회의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2부는 각 산업에서 어떻에 인공지능이 사용되는지를 담고 있고 3부에는 인공지능과 함께 갈 인류의 미래에 대해서 다룬다ㅣ

책을 읽다보면 내용이 내용인지라 이해가 어렵고 난해한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결론은 인공지능을 인류가 잘 활용한다면 미래에 훨씬 풍요로운 세상이 펼쳐질거라는 낙관으로 맺어진다. 물론 3부 이전에  소개하는 내용에서는 인공지능창작물 혹은 인공지능 취재 등 기존의 직업군들을 위협할 수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며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없다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다.
하지만 아직은 자신이 스스로 무언가를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단계까지는 아니기에 이것을 인간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활용한다면
또 다른 비즈니스로 이끌 수있지 않을까? 과거 기자라는 직업은 특정 학과나 소속사람만 할 수있는 일로 여겨졌고 범접할 수없는 영역이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디지털 카메라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시민기자, 프리랜서 기자등이 생기면서 새로운 직업군들이 나왔다
그렇다고 기존의 기자들이 완전 도태되는 건 아니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도 이를 잘만 활용하여 자신의 특기와 연결한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직업군도 보전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직업군이 만들어 지는 모습도 만날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이를 자신의 기존 지식와 능력에 활용할 수있는 방법을 찾는게 가장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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