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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ㅣ 학교혁명 1
켄 로빈슨.루 애로니카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 전까지 교수자의 입장에서
피교육자를 가르치는 공부를 하였었다.
다양한 교수법과 피교육자들의 심리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
그런에 우연인가? 학습과 관련된 수업을 듣는 중 "교육"과 관련된 양서를 만났다.
학교혁명! 이라는
이름의 
제목만 봐도 뭔가 의미심장하지 않은가?
역시나 책에는 기존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그리고 조금씩 변화해 가고 있는 교육계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었다.
저자 켄 로빈슨으로 그는" 테드(TED): 공학의 T/에술의 E/디자인의 D 의 머리글자를 딴 강연으로. 이 세 분야외에도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도 참여해서 강연을 함." 에서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라는 내용으로 10년 넘게 부동의 1위 강연을 만들어내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 바로 학교형명이다.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단어 중 하나가 표준화이다. 한국을 비롯 많은 나라에서
이 표준화를 기준으로 아이들을 가르쳐왔다.
표준화 즉 획일적 교육은 그동안 많은 폐해를 만들어 왔다. 교육 종사자들에게 들은
이야기이지만 요즈음 학교폭력에서 물리적 폭력이 아닌 공부를 잘 하나 못하는가에 따라서 계급 같은 게 정해진다고 한다. 즉, 공부를 잘 하는
아이가 못하는 아이를 괴롭히는 그런 구조.
하지만 우리의 교육은 어떤가? 학교 폭력 중 물리적 폭력에만 집중할 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관대하고 칭찬 같은 것을 하지 않은가.. 사람은 누구에게나 재능이 있다고 하는데. 그런 부분을 키워줄 생각보다는 인성은 무시한
표준화에 잘 길들여진 아이들 모범생이라는 이름으로 성공의 길로 인도하는 모습...
책에서는 제도권에서 소외받은 아이들을 위한 대안 교육을 소개하고, 각각의 장단점 역시
알기 쉽게 풀이하고 있다.
최근 교육계에서는 가드너라는 학자가 내놓은 다중지능이론에
관심을 가진다고 한다. 이 이론은 기존의 획일적인 아이큐 검사와 달리 개개인의 적성을 찾는 것에 주안점을 맞춘 검사로, 표준화에 미치지 못한
아이들은 실패자라고 낙인찍었던 기존의 교육방식에 일침을 가할 수 있는 이론이다. 앞으로 우리 교육계에 그저 변화의 흉내만 내고 제자리걸음만
하는 방법에서 벗어나 정말 혁명을 일으켰으면 좋겠고, 성인들도 표준화가 우수하면 모든 게 우수하다는 잘못된 선입견을 고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