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위한 디자인 씽킹 - 스탠퍼드에서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셸리 골드만.자자 카바야돈도 지음,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옮김 / 한국교육정보연구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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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책은 쉬운 책은 아니다. 특히 (나처럼) 아직 재미요소 없이 글을 읽어나가는 것이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학교를 위한 디자인 씽킹> 아마 술술 읽어낼 있는 문장의 책은 절대 아닐 것이다. 책에는 연구기관, 그리고 연구원들의 논문 같은 글과 사례들을 묶은 책으로, 정도의 난이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초반부터 겁을 먹고 꾸역꾸역 하나씩 읽어나간 내가, 감히 하나의 결론을 내려보자면, ‘디자인씽킹은 절대적으로 도전적인 방법이지만, 사용자 경험과 공감을 통해서 해결해나가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메시지는 지난달 읽었던 <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 책의 내용과 크게 다를 없는 것이었다. 그러니 책을 읽을 예정인 사람들은, 나처럼 겁먹지 않기를 바란다, 문장이 어려울 있어도, 내용은 전혀 어렵지 않고 흥미롭기만 하다. 그러나 권의 책의 차이점을 들어보자면, <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 회사의 경영자에게 추천하고 싶었던 책이라면, <학교를 위한 디자인 씽킹> 교육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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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교육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미지의 세계와 같다.’(p.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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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은 일반적인 교육과는 확실히 다르다. 특히 한국의 교육과는 더더욱. 이는, 절대 주입식 교육의 성격이 아니라는 뜻이다. 또한 대학교에 와서서비스 디자인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야 겨우 디자인씽킹을 접했었다. 그래서 아쉽고, 안타까웠다. 디자인씽킹은 단순히조금 깨어있는 방법 아닌, 어쩌면 본인 자체의 자신감, 그리고 자부심, 확신 등을 잡아나갈 있는 방법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교육과정을 거쳐온 사람 , 디자인씽킹이 무엇인지 조금이라도 알게 사람이라면, 자신이 걸어왔던 교육의 모습에 약간의 회의감과 씁쓸함을 느끼지 않을 없을 것이다. (①학습 ②암기) 과정이 아닌, (①공감 ②정의 ③아이디어 창출④ 프로토타입 ⑤테스트) 디자인씽킹 다섯단계를 통해 사고하는 법을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 말이다. 약간 과정을 보태서, 조금은 우습지만 이는 어쩌면 우리는 , , 고등학교를 다닐 그렇게 공부하기가 재미없었고 싫었을까라는 질문의 정답이기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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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파트너들은 고립된 아이디어는 이상적이지 않으며, 아이디어가실패해도 그것을 통해 여전히 혁신적인 결과를 만들 있다는 점을 배우게 된다. (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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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학습은 학생의 신분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절대 떼어놓을 없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 모두 책을 통해서, 디자인씽킹 교육의 사례들을 마주할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조금만 욕심을 내자면. 특히 어린 학생들을 마주하는 교육자들이 책을 읽고, 학생들에게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창조적인 생각법: 디자인씽킹의 방법을 제시할 있기를 바란다. <학교를 위한 디자인 씽킹> ‘Part2. 어린 디자이너들: 학생들이 디자인 씽킹을 하게 하라파트를 읽어본다면, 디자인씽킹은 절대 고등학교나 대학교의 수준에서만 있는 고학력 범주 따위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깨닳을 있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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