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들썩 우르르 쾅!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36
정영훈 지음, 김규준 그림 / 뭉치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들썩들썩 우르르 쾅!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

 

정영훈 글 / 김규준 그림 / 뭉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세상은 이제 안전한 지역이 없는 듯 하다.

하루하루 지내면서 안전한 하루를 소망하며 지내고 있으니 이제는 그 원인을 알고 그 대책을 알고 지내야 할 것이 분명하다

 

우리땅에서도 지진이 일어나고 여름이면 태풍이 찾아오고

뉴스를 보면 지구촌 여기저기에서 쓰나미가 오고

불덩이 화산이 폭발하기도 한다.

 

들썩들썩 우르르 쾅!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

이책은 지진, 태풍, 쓰나미, 화산 이 네가지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이유와 그리고 자연재해가 일어났을때 우리가 대처해야

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생활속 알찬 책이라 할 수 있다.

 

 

1. 지진

러시아, 북유럽, 중국, 동남아, 일본 등이 포함되어 있는 유라시아 판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지구 내부의 뜨거운 열로 인해 연약한 지대 위에서 서로 부딪히게 되고 그 충격으로 지진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지진의 강도를 이야기하는 "릭터 규모"라는 명칭은 사람의 이름을 딴 것으로 1935년 미국 지진학자 찰스릭터가 지진계의 지진파를 측정해서 에너지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만든 것이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는 엎드리고 가리고 꽉 잡아야한다

또한 이동시 엘리베이터 사용은 금물이며 대피장소는 대피소, 운동장, 공터 등이 안전하다.

 

 

 

 

 

 

미래에는 지구가 어떤 모양의 대륙으로 변해 있을까?

토론왕이 되기 위한 주제제시와 그 이야기까지~~

 

 

 

2. 태풍

따뜻한 적도 위쪽 바다에서 저기압으로 강한 구름이 형성되고 그 부근에서 전향력에 의해 회오리치며 이동하는게 바로 태풍이다.

태풍은 열대 바다에서 만들어져서 이동하는데 따뜻한 바다를 통과하면서 더 커질 수도 있고 반대로 차가운 바다나 대륙에서는 점차 소멸할 수도 있다.

 

 

기압의 단위는 "hpa(헥토파스칼)"이며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주위에 늘 있는 공기는 지구 중력에 의해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 기압의 단위로 태풍의 크기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3. 쓰나미

쓰나미란 일본어로 '항구'란 뜻의 '쓰'와 '파도'란 뜻의 '나미'가 합쳐져서 생겨난 말로 '항구로 밀려드는 파도'라는 뜻이다. 일본에서 지진 해일이 빈번히 일어나자 전세계적으로 일본어 '쓰나미'를 지진해일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쓰나미는 인근 해저에서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발생하며 쓰나미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벗어나서 튼튼하고 높은 건물로 대피하여야 한다.

2011년 일본 동북 태평양 해저에서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했고 곧 쓰나미가 발생해서 후쿠시마 일대를 뒤덮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 방사능이 유출되었고 이사고로 2만명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였다.

일본과 인접되어 있는 우리나라도 결코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 책은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이 되기 위하여 이처럼 주제와 설명이 잘 해설되어 있다.

 

 

 

4. 화산

'마그마'는 화산이 폭발하기전 화산에 들어있는 상태이고 '용암'은 화산폭발로 마그마가 분출된 것이다.

 

 

지구중심의 핵에서 뜨거운 에너지의 흐름인 플룸이 나와서 맨틀을 통과하며 암석을 녹이게 되며 그때 마그마가 만들어지는 것이고 이 마그마 굄은 고정된 에너지를 주는 핵 때문에 그 양이 엄청난 게 특징이다. 하와이의 화산이 여기에 속하며 격렬한 폭발이 아닌 끊임없이 마그마가 흘러나오는게 특징이다.

 

 

 

 

화산쇄설류는 연기, 화산재, 암석 등이 뜨거운 가스와 섞인 구름 형태로 고속으로 분출되는 것을 말하며 이때 화산쇄설류의 온도는 500~1000℃ 정도이고 뿜어져 내려오는 속도는 700km에 달한다 한다.

 

우리나라의 백두산은 세계 화산학자들이 말한 앞으로 위험한 화산 순위안에 손꼽힌다 한다. 백두산 아래 지금 40km나 되는 어마어마한 마그마 굄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기도 한다.

 

 

역시 토론왕 답게 자연재해가 일어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리 토론이 가능한 해설도 있다.

 

 

자연재해 관련 사이트도 설명되어 있으며 용어해설까지 클리어~~

 

 

 

한권의 책에 엄청난 지식의 정리와 사진 그림으로 설명, 남매의 이야기 나누는 재미난 구성, 토론왕이 될 수 있는 토론주제와 정리까지~~

자연재해 이책 한권으로 퍼펙트할 수 있을 듯하다~~^^

안전한 세상을 위하여 조금이라도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음에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