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갯벌 새만금 미래 환경 그림책 12
우현옥 지음, 최영진 사진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잃어버린 갯벌 새만금

우현옥 글 / 최영진 사진

 

이 책은 글밥이 많지않다. 그리고 이 책은 그림이 아닌 실사.. 사진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보여주는 사진과 많지 않은 글들은 너무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으며 너무 깊은 아쉬움과 마음찡함을 주고 있다.

이 책의 사진을 찍은 최영진 작가님은 새만금이 생기기 전부터인 1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새만금의 역사를 사진으로 기록하여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기억해주기를 소망하셨다 한다.

 

 

만금이란 예전부터 만경평야와 김제평야를 합쳐서 부르는 이름이였으며 새만금은 만금에 간척사업으로 새로 생겨하는 땅의 뜻을 더해 새롭게 만든 말이다.

새만금 간척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은 지구상에서 찾아보기 힘든 천혜의 습지였다고 한다.

그 갯벌에는 수많은 해양 생물이 알을 낳고 자라는 곳이였으며 많은 어패류의 서식지였다.

이렇게 생명의 기운이 풍부하게 도는 꿈의 갯벌에 1991년부터 시작된 새만금 간척사업은 하루에 두 번씩 들어왔다 나가는 물길을 막아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를 지어서 새로운 땅을 만드는 공사이다.

새만금 공사는 많은 지역주민들을 비롯한 사람들과 환경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006년 마지막 물막이 공사의 끝으로 공사가 끝이 났다.

 

 

공사가 끝나고 10여년이 지난 현재 갯벌이 사라지고 그로인해 갯벌에 내려오지 못한채 떠도는 새 무리가 있으며 많은 생명체들이 갈 곳을 잃게 되었다.

바다 한 가운데에 방조제가 쌓인 이곳에 바닷물이 들어오지 못하고 새만금에는 땅이 갈라지는 천재지변이 일어난다. 간혹 비라도 오면 바닷물이 들어온 줄 알고 나온 지렁이들이 나왔다가 죽음을 당하는 생지옥이 되어버리고 만다.

신은 새만금을 버린 것일까. 새만금은 점점 더 말라가 이젠 철새, 맛 조개, 꽃게등 수많은 생명체들의 천국이 아니라 지옥이 되어버리고 만다. 새만금은 이제 더 이상 머물 수 없는 곳이 되어버리고 만다. 방조제 안은 바닷물이 넘실넘실 하는데 새만금은 땅이 쩍쩍 갈라져서 아주 심한 가뭄이 휩쓸고 간 곳처럼 메마른 땅이 되어버리고 만다.

한때 생명의 기운이 풍부하게 도는 갯벌이었던 새만금이 이처럼 처참한 곳이 되니 내 마음까지 아팠다. 철새들은 물론 다른 동물들도 보이지 않는 새만금은 버려진 땅이 되어버리고 만다.

 

 

이렇게 생명을 잃게 되는 갯벌, 새만금을 우리는 이제 관심을 가지고 지켜줘야 한다.

그럼 그때까지, 새만금 파이팅!

 

 그림이 아닌 실사여서 더욱 마음깊이 무언가가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이처럼 우리에게는 너무나 아름답고 소중하고 훌륭한 자연자원이 있는데 왜 우리는 자꾸만 이같은 자연을 파괴하고 없애고 그로인해 또 슬퍼하고 후회하고 하는지...

너무 마음 아픈 이야기였지만 아주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