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을 꿈꿔라 6 - 2020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6
이충환.박응서.한세희 지음, 조규봉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벨상을 꿈꿔라 6

 

이충환 박응서 한세희 지음 / 조규봉 감수 / 동아엠앤비

 

 

노벨상을 꿈꿔라 6권이 나왔다!!

2020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업적 파헤치기!!


 

2020년에는 노벨상을 과연 누가 수상을 하였을까?

2020 노벨물리학상 :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토대로 블랙홀의 존재를 밝히다!

2020 노벨화학상 :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으로 생명공학 분야에 혁명을 이끌다!

2020 노벨 생리의학상 :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정체를 규명하여 감염병에 대한 인류의 싸움에 큰 이정표가 되다!


 

이책의 지은이 이충환님은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천문학 석사,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 협동과정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동아>  <수학동아>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과학 콘텐츠 기획, 제작사 동아에스애내씨의 편집위원으로 있다.


 

2019년부터 지구상에 시작된 코로나 19로 인해서 우리 인류에게는 과학, 생리의학 등 분야의  연구가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 몸소 체험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노벨상에 대한 그 의미 또한 더욱 커졌다 할 수 있다.

인류의 숙제를 풀어가는 과학자들의 노력이 우리에게 희망과 따뜻한 위로를 주다.

라는 들어가는 말이 엄청나게 마음에 와 닿는다.


 

차례를 살펴보면 크게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1. 2020 노벨상

2. 2020 노벨물리학상

3. 2020 노벨화학상

4. 2020 노벨 생리의학상


 

1장에서는 노벨상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만들어지게 된 계기 등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노벨상은 스웨덴의 발명가이자 화확자인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서 만들어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이다.

2020년 노벨상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사람은 모두 11명이고 기관은 1곳으로 코로나19로 인하여 1944년 이래 처음으로 시상식이 취소하고 TV중계로 시상을 대체했다.

최근에는 과학이나 경제학상에서 공동수상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분야에 최대 3명까지 가능하며 훌륭한 업적을 남겼어도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은 수상을 할 수 없다.

2020년 노벨수상자 중에는 여성 수상자가 무려 4명이나 나왔다.

또한 물리학상의 경우 2년 연속 천문 우주 분야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2019년에는 우주진화의 비밀을 밝히고 외계 행성발견 업적, 2020년에는 블랙홀 존재의 입증업적을 인정받게 되었다.


 

이중에서 4장 2020 노벨 생리의학상을 살펴보려 한다.

2020년 노벨 생리의학상은 세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C형 간염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힌 3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다

하비 올터 미국국립보건원 부소장, 마이클 호턴 캐나다 앨버타대 교수 그리고 찰스 라이스 미국 록펠러대 교수 이렇게 세사람이다.

이들은 간경변증과 간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혈액 매개에 의한 간염퇴치에 결정적으로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대사 작용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인 간은 해독과 살균 작용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간이 안좋으면 혈당조절에 문제가 생기고 단백질 합성 또한 간이 하는 일이다.

간은 지방과 비타민을 저장해 필요한 때 쓸 수 있게 하기도 한다. 이렇게 중요한 많은 일을 하는 간에 간염이 생기면 더 큰 간 질환으로 발전을 할 수 있게 되고 위험할 수 있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등을 통해서 A형간염은 전염이 될 수 있고 B형 C형간염은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C형 간염바이러스의 특징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같이 RNA바이러스라는 점이다. RNA바이러스 중 종양을 일으키는 몇 안되는 바이러스의 하나이다. 아직 백신이 없는 C형간염의 위험성은 그래서 더욱 위험한 것이며 연구 또한 한창 진행 중인 것이다.



 

이렇게 위험한 C형간염에 대한 연구를 한 세명의 과학자는 그 업적을 인정받아서 노벨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RNA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이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관련지식이 쌓이면서 C형간염 백신개발도 탄력을 받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렇게 노벨상 수상자의 업적을 살펴보면서 과학지식도 쌓게 되고 그 분야에 대한 이야기도 집중적으로 하게되는 좋은 기회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과학을 좋아하고 과학자나 의사가 꿈인 친구들에게는 좋은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각 챕터를 다 읽고나면 확인하기라는 퀴즈를 통해서 다시한번 그 내용을 숙지할 수 있는 코너도 있다.


 

이처럼 "노벨상을 꿈꿔라 6"은 2020년 노벨상 수상자의 소개와 그 업적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시대적 요구사항 뿐 아니라 그 과학적 배경지식까지도 알 수 있는 책이다.  과학자가 의사가 꿈인 친구들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노벨과학상을 수상하는 사람이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은 우리 국민 모두가 한마음 일 것이다. 

따라서 노벨상을 꿈꿔라6 책을 보면서 한껏 꿈에 대해 더욱 깊이있게 생각해보고, 꿈에 대한 원동력이 되기를 바래본다.  우리 친구들 모두 꿈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응원해본다. 더불어 이책이 그 친구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리라 믿고 강력추천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