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who? 한국사 : 장보고

 

글 최재훈 / 그림 정병훈 / 다산어린이

 

 

 

who? 한국사 장보고

무역왕 장보고가 아주 늠름하게 서있다.

신분제 사회였던 신라에서 평민으로 태어나

동아시아 바다를 호령한 해상 무역왕 장보고

왜, 당과의 무역을 주도하며 활발한 해상 활동을 펼친 장보고~!!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

개정 교육과정 통합교과 강화

초등 역사탐색 워크북 수록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수강생 500만 큰별쌤 최대성선생님의

추천하는 최고의 인물 한국사~

QR코드를 통해서 최태성 선생님의 who?한국사 강의도 만날 수 있다.

 

 

 

이책은 그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인물만화로 그려져있다.

자칫 읽기 힘들어하고 지루해 할 수 있는 역사를 재미있게

만화로 그려져 있으니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또한 시대돋보기를 통해서

그 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시대상을 배울 수 있다.

뒷부분의 한국사탐색 코너에서는 인물에 대한 재미있는 퀴즈와

당시의 상황에 대한 논술을 통해서 좀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인물들의 관계를 엮은 인물 상관도와 연표도 참고할 수 있다.

 

 

 

차례를 살펴보니 장보고의 인생이 그려진다.

1. 넓은 세상을 꿈꾸는 아이

2. 신분의 벽에 가로막힌 꿈

3. 희망의 땅으로 떠나다

4. 신라인의 희망이 되다

5. 청해진에 담은 희망

6. 해상무역의 일인자가 되다

7. 못다 이룬 청해진의 꿈

 

 

 

장보고가 살았던 통일신라시대는 혼돈의 시대였다.

또한 신분제도로 인해서 평범한 사람들은 관직도 얻을 수 없었고

나라의 일을 할 수도 없었다.

어려서부터 큰 꿈을 가지고 있던 장보고는

당나라로 건너가서 그 꿈을 펼치게 되었다.

어린시절의 친구 정연과 함께 무령군에 합격을 하고는 신라인들의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된다.

그러던 중 한 시장에서 신라인이 노예로 거래가 되는 현장을 보고는

어려움에 부딪혀서 좌절하는 신라사람들을 위해서

일을 하기로 결심을 한다.

 

이책 역시 중간중간 시대돋보기 코너를 통해서

장보고가 살았던 신라시대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신라의 신분 제도인 골품제도에 대해서 설명한다.

왕족만이 얻을 수 있는 골

골 신분은 다시 성골과 진골로 나뉘어지고 왕위를 이을 수 있는 성골

하지만 제28대 진덕여왕을 끝으로 성골은 자취를 감추었다.

 

 

장보고는 신라인들을 위해서 무역에 대한 공부를 하고

무역활동을 하면서 해상왕으로의 입지를 굳혀져 나간다.

우리 친구들도 어려운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본인의 꿈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장보고를 보고 많은 것을

배우기를 희망해본다.

장보고는 신라로 돌아와서 청해진을 세우고 해상무역의 일인자가 된다.

신라에 돌아와서 보니 어머니아버지는 이미 돌아가신 후이고

다른 신라인들을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하고 존경을 받는 장보고가 되었으나 다른 세력의 시샘을 받게된다. ㅜㅜ

그러다 죽임까지 당하게 되니 ... ㅜㅜ

 

 

신분에 따라 사람이 결정되던 그 시절..

꿈도 크고 열심히 노력하며 그 신분의 벽을 허물고자 노력했던 장보고

우리 친구들도 그 노력과 열정을 배우기를 바래본다.

시대 돋보기 코너를 통해서 장보고의 활약상이

다시한번 정리되어 지니 학부모 입장에서는 꿀책이며

친구들에게도 좋은 기회이다.

 

 

 

장보고가 살았던 시대의 인물연표를 통해서 그 시대의 일어났던 일들과

인물들에 대해서도 정리되어 지는 인물연표이다.

역사적 일들과 우리 친구들이 그 시대를 이해하고

그 인물에 대해서 알기쉽도록 연표를 통해서 설명해주고

있으니 더더욱 좋은 시간~~^^

 

 

역사논술 에서는 우리친구들이 한번 더 생각해보았으면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역사 속 인물이 되어서 생각해보는 코너이다.

내가 만약 장보고라면? 어떤 선택을 했으며 왜 그러한 선택을

하였는지 등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조금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일 것이다.

 

이렇게 알차게 인물을 통해서 그 시대적 배경과 역사적 사건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좋은 시간이다.

who? 한국사 . 장보고 편 역시 재미있고 좋은 책이다.

우리 친구들이 역사를 조금 더 편하고 재미있게 다가 갈 수 있으며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조금 더 깊이있게 알아 갈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곧 여름방학이니

우리 친구들에게 who? 한국사를 통한 역사여행 추천해본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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