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은 자란다 단비청소년 문학
이지현 지음 / 단비청소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은 자란다

 

이지현 지음 / 단비청소년

 

 

 

 

이책의 제목은 소년은 자란다.

도시의 한단면을 차지하고 있는 소년 한사람의

근심과 우울함 그의 상처가 보이는 듯한 표지이다.

어떤 상처일지... ㅠㅠㅠㅠ

 

 

처음에 이 책을 보았을 떄는 소년은 자란다라는 제목을 보고서

소년의 성장기를 그린 책이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방법이 너무 궁금했다.

주인공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어떻게 성장을 하는지 너무나 궁금했고

주인공을 응원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무거운 주제를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이 재미있어할 책의 모든 요소를 다 갖춘 책임을 알게 되었다.

 

 

단비청소년에서는 단비청소년문학 책이 나오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 등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은

읽고 싶어할 책들이다.

죽고 싶은 날은 없다. 겨울 해바라기, 우린 그렇게 어른이 되었다.

어머니와 딸, 꽃과 나비 등이다.

 

 

이책의 저자 이지현 작가님은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하셨고, 1999년에 MBC 창작동화대상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하시며 본격적으로 동화를 쓰시기 시작하셨다.

2000년에 아동문학연구회 동시 부문 신인상을,

2002년 제 1회 아이세상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셨다.

지금까지 쓰신 책으로는 [파란 눈의 내 동생], [시계속으로 들어간 아이들], [사자를 찾아서], [우리 엄마가 사라졌다], [순구],

[홍사과의 인기 비결] 등이 있으시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영우는 이해할 수 없었다.

아버지의 눈빛이 왜 변한 것이고 괴물이 왔는지.

아버지가 퇴근할 시간에 맞추어 엄마는 저녁을 준비했고,

비린내 나는 생선도 굽지 않았다.

집안은 먼지 하나 없이 깨끗했으며, 소파에 쿠션도 가지런히

정돈되어 있었다.

현관에는 엄마의 슬리퍼와 영우의 운동화뿐이었고,

두 켤레의 신발 모두 뒤꿈치를 나란히 붙인 채

아버지가 정해 주신 자리에 얌전하게 놓여 있었다.

영우는 밥을 먹기 전에 손을 씻었으며 식탁예절 또한 잘 지켰다.

그런데 아버지는 왜 화났을까? 그 이유는 아버지밖에 몰랐다.

영우가 아버지의 실체를 알게 된 건 재작년이었다.

새벽에 화장실에 가려고 눈을 떴는데, 안방에서 흘러나오는 이상한 소리 때문에 가보았더니, 아버지가 손에 혁대를 감은채 엄마를 때리고 있었다.

아버지는 영우도 말을 안 들으면 이렇게 만들어주겠다며

다시 방으로 쫓아낸다.

그리고 집에서 일어난 일을 밖에다 얘기하면

엄마가 죽게 될 거라며 협박한다.

 

 

그 이후, 영우의 감각은 매우 예민해졌다.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리고, 보이지 않던게 보이게 되었다.

다음 날, 아버지는 평소처럼 출근했고, 엄마 역시 아무렇치 않아보였다.

다시 현재, 영우는 아버지가 폭력을 휘두르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라젠카 세이브 어스라는 노래를 들었다.

그 노래의 가수인 하현우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었다.

하현우가 "강철의 심장 천둥의 날개 펴고 결단의 칼을 높이 든 자여

복수의 이빨 증오의 발톱으로 우리의 봄을 되돌려 다오."

라고 외치고 있었다.

영우는 반복되는 절규에 영혼기병이 깨어나

엄마와 영우를 구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현우가 계속 "겁쟁이! 겁쟁이! 겁쟁이!"라고 외치고 있었다.

영우는 속으로 비명을 지르며 리듬에 맞춰 더 세게 몸을 흔들었다.

이 행동은 영우를 가슴이 뜨거워지면서 숨이 가빠지게 만들었다.

영혼기병이 영우의 몸속으로 들어노는 것 같았다.

마침내 영우는 벌떡 일어나 안방으로 갔다.

아버지는 회초리로 엄마를 때리고 있었다.

영우는 "그만하세요!"라고 말했다.

엄마는 빨리 네 방으로 돌아가라며 밀어냈다.

하지만 아버지는 영우를 방안으로 끌고 들어가더니 매질을 하기 시작했다. 아버지의 매질은 이유가 시시때로 바뀌었다.

아....ㅜㅜㅜㅜㅜㅜㅜ 슬프다...

어떻게 자신의 가족을 이렇게 대하고 이렇게 폭력을 행사하는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ㅜㅜㅜ

하지만 현실에는 이러한 가정이 적지 않다는 것... ㅠㅠㅠㅠ

 

 

그러던 어느날, 엄마는 외할머니가 돌아가셨다며 영우를 데려간다.

하지만, 엄마는 아버지로 부터 탈출하려고 이렇게 하였던 것이었다.

엄마는 위치추적이 설정되어있는 핸드폰도 버리고,

부산에서 대구로 이동해 전주로 가는 표를 끊었다.

그리고 카드와 그 표를 버렸다.

그들은 서울 종로로 이동하게 되는데, 돈이 없었던 영우와 엄마는

성질이 까칠하다는 박영감네 방을 빌리게 된다.

 

 

그곳에서 영우는 할아버지가 사실 택견의 고수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할아버지에게 택견을 배우기 시작하는데,

그곳에서 김성준, 장상백, 정유식, 오윤아를 만나게 된다.

그들은 택견을 배우며 택견 배틀에도 나가고 동영상이 플랫폼에 올라가기도 하는데, 영우는 문득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그리고, 얼마 후 아버지가 영우와 엄마를 찾아왔다.

영우와 엄마를 데려가려고 한다는 것이다. ㅜㅜㅜㅜㅜ

 

 

과연 영우와 엄마는 어떻게 될까?

처음에 얘기했듯이 이 책은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미도 잡은 책이다.

뒷이야기가 궁금하고 영우와 영우 엄마는 어떻게 되었을지

더 궁금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가정폭력은 근절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영우의 앞길에는 꽃길만 있었으면 좋겠다. 

 

 

 

이책은 출판사와 허니에듀측으로부터 무상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