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시 수아레스, 기어를 바꾸다 - 2019년 뉴베리 대상 수상작 미래주니어노블 3
메그 메디나 지음, 이원경 옮김 / 밝은미래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시 수아레스 기어를 바꾸다.

 

메그 메디나 / 밝은미래

 

 

 

2019 뉴베리 대상!!!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

<보스턴 글로브>선정 올해의 어린이책

<피플 매거진>선정 올해의 책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선정 올해의 책

다문화어린이문학학술센터 선정 최고의 문학

시카고 공공도서관 선정 베스트 오브 베스트 도서

 

머시 수아레스 기어를 바꾸다.

이책에 붙은 수식어가 저렇게 많고 찬란하다!!

좋은책은 다들 알아보고 다들 칭찬해주는 법!!

 

 

 

 

밝고 건강해 보이는 머시가 자전거를 타고있다.

올라가기 어려운 언덕이 나타나면

까짓것~~~ 기어를 바꾸면 되지!! 라고 외치는 듯 하다!

따뜻해보이고 건강해보이는 머시의 이야기를 만나고 싶다.

 

  

 

이런 책을 쓰신 메그 메디나 작가님은 2014년 CNN이 선정한 진취적인 미국 여성 10명에 뽑히신 쿠바계 미국 작가이시다.

쿠바계 미국인이신 작가님의 영향으로 이 책에도 쿠바의 언어인 스페인 어나, 쿠바 음식을 자주 볼 수 있다.

메그 메디나 작가님은 라틴 문화의 독특한 점과 모두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동시에 독자들에게 들려준다.

작가님이 좋아하시는 주인공은 강한 소녀들이다.

[야키 델디도가 널 가만두지 않을 거래]라는 책으로 푸라 벨프레 작가상을 받으셨다. 또한 에즈라 잭 키츠 신인 작가 상을 받은 [이사 고모는 차가 필요해]와 소설 [번 베이비 번], [바람을 잠재우는 소녀],

그림책 [망고와 할머니, 그리고 나]를 쓰셨다.

현재 버지니아주 리치먼드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계신다.

 

 

 

 

뉴베리 상 심사 위원님이 하신 이 책의 심사평은 "이 따뜻하고 존경할 만한 소설은 한 가정의 삶을 진실하고 공감 있게 거장다운 묘사로 보여 준다."라는 칭찬도 하셨다.

 

 

 

 

 

 

이 책의 주인공은 알다시피 머시 수아레스이다.

머시는 명문 사립학교, 시워드 아카데미에서 5학년을 마치고 막 중학생이 된 소녀이다.

머시는 다른 아이들처럼 큰 집에 살지도 않고, 방학때 화려한 여행을 가지고 못한다.

수업료를 낼 형편이 못 돼서 장학금을 받아 학교에 다니고, 할아버지, 할머니, 고모까지 삼대가 한 데 모여 산다.

하지만 올해는 모든 게 달라진 느낌이다.

학교에서는 여왕벌처럼 군림하고 있는 에드나가 머시의 햇살 친구인 (전학 온 아이를 돕는 친구. 머시가 전학온 마이클을 도와주고 있다.) 마이클 클라크에게 눈독을 들인다.

하지만 머시가 마이클에게 말을 건네는 것까지 에드나는 감시를 하고 질투한다.

 

 

 

이런 머시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들려주도록 하겠다.

수아레스 가족은 '작은 집들'이라는 뜻인 '라스 카시타스'라고 불리는 집에 산다.

머시의 엄마, 머시의 아빠, 머시 오빠, 머시, 이네스 고모, 이네스 고모의 쌍둥이 아들,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까지. 모두 3개의 집에 모여 산다.

할아버지는 머시를 소중한 아이라는 뜻인 프레시오사,

머시의 오빠인 롤리와 쌍둥이 (악셀과 토마스) 에게는 마음의 벗이라는 뜻인 콤파드레스 델 알마라고 부른다.

에드나는 시워드 아카데미에서 여왕처럼 행동하고 있는 아이이다.

집도 부자인데다, 공부도 잘하고 매력적이다.

그래서 여자 아이들 모두가 에드나의 말은 고분고분 듣는다.

에드나와 머시가 부딪히게 된 것은

머시가 마이클의 햇살 친구가 된 것이다.

 

 

에드나는 마이클이 머시의 남자친구라면서 계속 놀리고, 머시는 그런 놀림을 싫어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머시와 에드나가 부딪히게 된 계기는 태넌바움 선생님의 입체지도 만들기 숙제이다.

 

 

 

 

 

 

 

에드나는 찰흙으로 입체 지도를 만들고 싶어했지만, 머시는 단추로 입체 지도를 만들고 싶어 했다.

태넌바움 선생님도 머시의 아이디어를 좋아했지만, 에드나가 무척 반대했다.

에드나는 머시의 아이디어를 하나 수용해 주는데 무척 큰 선심을 쓴 듯 행동했다.

설상가상으로 자꾸 할아버지까지 이상한 행동을 하신다.

아들을 오래전에 돌아가신 형, 피코라고 부르고, 마치 정신 연령이 아이로 돌아간 것 같았다.

 

 

하지만, 에드나와 정말로 갈등이 폭발하게 된 것은 의상 만드는 숙제 때문이었다.

 

햇살 친구로 인하여 마이클을 도와야하는 머시는 바느질을 무척 잘하시는 할머니의 도움을 받아서 마이클의 의상을 만들어 주기로 했는데, 그렇게 만든 의상을 누군가가 처참하게 부숴버렸기 때문이다.

머시는 속으로는 사이가 안 좋은 에드나를 의심했지만, 발표도 끝나버렸기에 그냥 넘어가기로 한다.

그리고 이집트의 고대 무덤을 만들기 위해서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레나가 동료를 두 명 고르기로 했다.

놀랍게도, 레나는 해나와 머시를 골랐다.

그렇게 미라를 준비하려 했을 때, 에드나가 자청해서 미라가 되었다. 하지만 에드나가 계속 빨리하라고 재촉해서 바셀린이 제대로 발라지지 않아서 에드나의 눈썹이 아주 제대로 붙어버렸다.

그래서 떼어내느라 에드나의 눈썹을 그냥 잘라버렸다.

하지만 그 일로 인하여 머시는 처벌을 받았다. 

맥다니얼스 선생님은 마이클의 의상을 부순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내어, 머시와 에드나가 둘다 있는 자리에서 밝힌다.

예상했듯이 범인은 에드나 였다.

그 둘은 어정쩡하게 화해를 했지만, 나중 그들은 좀 더 가까워진다.

사실 에드나는 반에서 제일 똑똑하고 재미있는 아이였기에 머시도 에드나가 자신을 좋아하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하지만 머시는 큰 비밀을 알게 된다.

과연 머시가 알게된 큰 비밀은 무엇일까.

궁금하면 머시를 만나보기를~~~~^^

 

 

 

이 책은 가족의 따뜻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감동을 여러번 받았고, 마지막 머시의 말인

 "나는 내년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

그건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괜찮다.

무슨 일이든 헤쳐 나갈 수 있다.

조금 더 힘든 기어로 바뀔 뿐이다.

난 그저 크게 숨 한번 쉬고 힘차게 페달을 밟아 나가면 된다."

라는 말이 감명 깊었다.

힘든 위기가 닥쳐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나에게 심어주었다.

그렇다!!! 우리도 머시처럼 힘든 일을 만나게되면

그저 숨한번 크게 고르고 하나 둘 셋.. 마음속으로 세고는

다시한번 기어를 바꾸고 페달을 열심히 밟으면 되는 것이다.!

우리모두 화이팅이다!!

 

가족들이 우리 삶에 있어서 어떤 의미인지 얼만큼 힘이 되는지 알려주는

머시는 정말 멋지고 당차고 유쾌한 친구다

우리친구들도 머시를 꼭 만나보기를 강추 강추한다!!!

 

 

이 책은 출판사와 허니에듀측에서 무상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