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자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19
제임스 프렐러 지음, 김상우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관자

 

 

     제임스 프렐러 글/ 김상우 옮김/ 미래인

 

 

방관자! 

제목만 들어도 생각 할게 많아지는 책이다.

그리고 책 표지에 있는 방관자인가? 다음 희생양인가?

라는 말 또한 생각이 많아지는 ....

청소년 걸작선 책따세 2012년 여름방학 추천도서이다.

전국청소년독후감대회 과제도서, 인디고서원, 주니어 라이브러리 길드(JLG) 추천도서, 미국 중학교 사회과 토론수업 추천도서이기도 하다.

 

 

요즘 사회문제로까지 크게 대두되는 학교폭력문제..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집단 괴롭힘 문제로 상처받고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아주 많아지고 있다.

이는 아주 심각한 문제이다.

또한 그러한 상황들을 그저 피하고 못본척 침묵하는 방관하는 태도가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ㅠㅠㅠㅠ

 

 

이 책을 지으신 제임스 프렐러 작가님은

1961년 뉴욕 주 원토에서 태어나 뉴욕주립대학을 졸업하셨다.

작가님은 해리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대형 출판사 '스콜라스틱'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하면서 모리스 샌닥, 윌리엄 스타이그, 에릭 칼 등

유명 아동 문학가들과 교분을 쌓게 되었고,

이에 자극받아 '나라고 못 쓸 쏘냐' 하는 패기로

소설가의 길에 들어가시게 되셨다.

1997년 제 1탄을 펴낸 '직소 존스 미스터리 시리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일약 스타 작가의 반열에 올라서시게 되셨다.

이 시리즈는 현재 40권이 출간되었으며,

1천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시리즈가 되었다.

{방관자}는 제임스 프렐러 작가님의 첫 청소년 소설로,

2009년 출간 이후로 "고통스럽지만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주니어 라이브러리 길드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다.

또한 뉴욕, 플로리다, 버지니아 등 미국 전역에서 중학교 사회과

토론교재로 널리 읽히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에릭은 오하이오 주에서 상처를 입고

엄마와 동생과 함께 롱아일랜드로 이사오게 되었다.

그의 아빠는 정신분열증에 걸려서 엄마와 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에릭은 생판 모르는 곳인 롱아일랜드에 오게 되었다.

그 때, 에릭이 학교에 가기전 농구 코트에서 놀 때,

온몸에 케첩으로 범벅이 되어있는 아이가 농구 코트에 들어오게 된다.

이윽고, 그 아이는 다른 곳으로 쏙 숨어버렸다.

그 후, 아주 예쁘장하게 생긴 남자아이와 그 무리들이 나온다.

그들은 에릭에게 케첩을 뒤집어 쓴 사람을 보지 못했냐고 묻는다.

하지만 에릭은 그 아이가 너무 불쌍해보여서 얘기하지 않는다.

그것이 그리핀과의 첫 만남이었다.

 

 

 

 

그리고 에릭은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다시 그리핀과 만나게 된다.

역시 그리핀은 학년에서 어마어마하게 인기가 많은 아이였다.

저번에 보았떤 케첩을 온몸에 뒤집어쓰고 있던 아이는

할렌백이라는 아이였다.

할렌백은 그리핀의 패거리에 들어가고 싶어하는데,

그리핀은 그것을 악용하여 할렌백을 괴롭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핀은 계속 할렌백을 괴롭힌다.

하지만 이것을 보고 에릭은 마음이 좋지않다.

그리핀은 계속 이 것만 하면 너를 우리 패거리에 끼워주겠다.라고 하며

할렌백을 희망고문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할렌백에게 희망을 주고서는 다시 할렌백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그리핀의 얼굴이 온통 멍투성이가 되어서 학교에 왔다.

아이들이 하는 말은 이것이었다.

그리핀의 아버지는 은퇴하신 경찰이신데,

술만 마시시면 그리핀을 계속 때린다고 하셨다.

 

 

그리핀은 이제 남의 물건까지 손에 댄다고 하는데,

그 것도 들키면 아버지께 계속 맞는다고 하였다.

그로 인하여 그리핀은 세상을 비판적으로 보게 되었다.

 

그리핀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핀은 앞에서는 공감하고, 뒤에서는 그 사람을 흉보았다.

그리핀은 못된 손버릇까지 가지고 있었다.

어느 날, 에릭의 집에 그리핀이 찾아왔다.

엄마는 그리핀의 소문을 익히 들었던지, 그리핀을 그닥 반기지는 않았다.

그리핀이 다녀간 후, 동생이 모아둔 27달러가 사라지고,

아빠가 준 소중한 CD가 사라진 것을 보았다.

또, 에릭은 그리핀이 어른들의 물건도 훔친다는 사실도 듣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 에릭은 그리핀에게 화나지 않았다.

이제는 그리핀이 불쌍하다고 느껴질 뿐이었다.

또 어느날 처럼, 그리핀과 코디, 그 패거리들은 할렌백을

괴롭히고 있었다. 너무 고통스러웠던 에릭은 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에릭이 왕따가 되었다.

그 때, 에릭과 진심으로 대해준 아이가 한 명있었다.

바로 그녀의 이름은, 메리였다.

메리는 그리핀이 잘못한 것을 알고는 에릭과 진심으로 친하게 지냈다.

계속 왕따로 지내며 있던 어느날, 할렌백이 에릭을 불러내었다.

할 얘기가 있다는 것이다.

에릭은 이제 할렌백이 그리핀의 실체를 알게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학교 주변에 있는 애완동물 묘지에서 만나기로 하였다.

그리고 할렌백과 만난 순간, 그리핀과 아이들이 물밀듯이 왔다.

그리고 에릭을 때리기 시작하였다.

에릭은 이것으로 인하여 무척 멍이들었다. 그리고 그리핀은 에릭의

자전거를 부수기도 하였다.

 

 

그 후, 코디와 팻, 하킴과 아이들이 왔다.

그들은 자신도 그리핀과 논 것을 후회한다며,

자전거는 자신들이 고쳐준다고 하였다.

그리고 에릭은 그리핀이 뺏어간 CD와 27달러를 다시 가져오는데

성공하였다. 메리는 에릭이 왕따였을 때부터 에릭을 유일하게

진실된 눈으로 보아준 친구였다.

그리고 메리로 인해서 에릭은 힘든 학교 생활을 잘 다닐 수 있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책이다.

우리 모두가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친구의 힘듦, 친구를 괴롭히는 것 등을

보고는 못 본척 하고 방관한다는 것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방관자가 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우리 주변에는 피해자도 가해자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학교폭력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침묵, 방관인 것이다.

 

 

 

 

이 책은 만약 아이들이 학교 폭력을 보게 된다면 어떻게 할 지를 꼬집어

주는 책이다.

이 세상에는 학교폭력을 목격하는 친구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피해자가 되기 싫어서 스스로 방관자가 되는 길을 선택하는 친구들도 매우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 하듯이 방관자가 되었다가 다음에는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것이 사실이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시대의 청소년들, 부모님들, 그리고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이들에게 이 책을 강추강추한다.

우리 모두가 침묵하는 방관자가 아닌 목소리 높여 이야기 할 수

있는 용기있는 자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이 책은 허니에듀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