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무산의 서울 입성기 큰숲동화 13
박경희 지음, 정진희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무산의 서울 입성기

     박경희 글/정진희 그림/ 뜨인돌어린이

 

 

 

리무산의 서울 입성기!

리무산이라는 이름을 들으니

처음에는 북한사람일듯한 느낌이였다.

특히 우리집 어린이들은 특히나

북한과 통일에 관심이 무척이나 많아서

이 책을 처음 보더니 단숨에 읽어나갔다.

 

이 책을 지으신 박경희 작가님은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셔서 자연에서 뛰어 놀며 자라셨다.

오랫동안 방송 글을 써오셨고, 상까지 받으셨다.

방송작가 생활을 하면서도 창작에 뜻을 두셔서

월간 문학에 <사루비아>로 등단하셨다.

 

그간 탈북학교인 하늘꿈학교와 전국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문학 수업 및 강연을 하시며 청소년들과 소통을 하셨으며

쓰신 책으로는 청소년 소설 난민 소녀 리도희, 류명성

통일빵집, 여섯 개의 배낭, 고래 날다, 분홍 벽돌집 등이 있다.

이런 경력만 보아도 작가님도 북한과

통일에 대해 관심이 많고 노력을 하시는게 보인다~~

 

표지를 보니 리무산으로 추정되는 아이가 거꾸로 그려져있고

서울 광화문을 배경으로

다른사람들에게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있는

지하철 내부의 그림이 있다.

왠지 차가워 보이고 딱딱해 보이는 분위기...

무산이의 표정이나 눈빛 또한 행복해 보이지는 않는다.

경계하고 무서움 두려움에 찬 듯한....

이곳에서 리무산은 어떤 일을 겪게되고

서울에 입성을 잘하게 될지 궁금하다.

 

그럼, 이제 리무산을 만나러 떠나볼까?

리무산이 살던 곳은 중국이다.

어머니는 북한에서 떠나와, 이곳에서 조선족인 아버지를 소개 받아서

무산이를 낳았다.

어머니는 자신의 고향이신 무산이

너무나 그리워서 아들의 이름을 무산이라고 지었다.

 

하지만, 아버지가 자신의 호적에 올려두지 않아서

무산이는 북한인도, 중국인도 아니었다.

참으로 슬프고 마음아픈 이야기이다.

더욱 슬픈 것은 이것이 이야기로 끝나는 것만이 아니고

현실에도 분명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에 더욱 마음 아프다.

 

그리고 무산이는 중국 연길의 공원에서

춤을 추는 것을 아주 좋아했다.

그리고 무산이를 챙겨주는 사람들도 많았다.

하지만, 무산이에겐 아픔이 하나 있었다.

어머니가 5년전에 미안하다는 말을 남기고는 어느날 새벽에 홀연히

떠나서, 소식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무산이는 계속 기침을 하기 일쑤였다.

슬픈 이야기.... ㅜㅜㅜ

 

 

그러던 어느날, 무산이에게 누군가 찾아왔다.

바로, 어머니가 보내신 브로커였다.

로커는 무산이를 한국까지 데려다 주는 역할을 한다고 했다.

그리고 무산이의 힘든 여정이 시작되었다.

우선, 그들은 메콩강으로 향했다.

중국 공안의 검문이 심하여 낮에는 사람이 많은 도로로, 밤에는 산길로. 무산이는 기침까지 하며 걷느라 무척이나 힘들었다.

설상가상으로 먹을 물까지 떨어져 아주 힘이 들었다.

 

그리고 무산이는 메콩강에서 보트를 타고 가다가

악어를 만나 죽을 위기까지 처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최종 목적지 태국 대사관까지 갈 수 있었다.

그곳에서 무산이는 혜철이라는 북한인 친구를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수용소에서 먼저 혜철이가 조사를 끝낸 후 한국으로 들어가고,

그다음으로 무산이가 한국에 친 어머니가 살고 있는게 확인되어

한국으로 가게 되었다.

드디어 어머니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무산이가 공항에 도착하고, 한국의 생활을 적응하기 위하여

하나원에 들어갔다.

하나원은 탈북자들이 우리의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하나원 생활이 끝나고, 무산이는 엄마를 만날 수 있었다.

 

 

 

엄마는 힘들 때 엄마를 도와주신 아저씨와,

아저씨의 다른 아들 지수를 키우며 살고 있었다.

지수는 다른 아이들보다 어린 아이였다.

하지만 무산이를 반기며 친근히 대해 주었다.

 

무산이는 이곳 서울에서 잘 적응하고 지낼 수 있을까?

무산이는 이야기 한다.

나는 중국 사람도 아니고 북한 사람도 아니고

아직은 대한민국 사람도 아닌 것 같아..

너무나 가슴아픈 이야기이다.

아빠의 국적도 엄마의 국적도 그리고 지금 살고있는 나라의 국적도

아닌 아이의 세상살이가 얼마나 힘이 들고 두려울지...ㅜㅜ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우리의 세상이야기라니... ㅜㅜ

 

 

그리고 엄마는 무산이가 자꾸 기침을 하는 것을 보고

국립의료원에 무산이를 데리고 갔다.

그리고 무산이는 폐기종이라는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때, 그곳에서 수용소에서 마난 친구 혜철이를 만날 수 있었다.

혜철이는 자신이 다니는 학교가 난타 다문화 학교라며

얘기해주었고, 후에 무산이는 수술을 하고 다 나은후

이 학교에 가기로 했다.

 

 

수술을 무사히 마친 무산이는 회복을 한 후 혜철이가 이야기해 주었던 난타 다문화 학교에 가기로 결정했다.

이 곳에 가려면 특별한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엄마는 걱정했지만,

무산이는 자신이 중국에 있었을 때 춤추는 것이

가장 좋았다고 얘기하며 엄마의 걱정을 덜어주었다.

 

그리고 마침내 혜철이가 있는 난타 다문화 학교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리고 열심히 배워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다.

무산이는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며

오월의 노래에 맞추어서 큰 북을 쳤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 정성 다해서 통일

통일을 이루자

이 나라 살리는 통일

이 겨레 살리는 통일

통일이여 어서 오라

통일이여 오라

 

---------------------------------

 

 

그리고 무산이는 이모든게 기적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의 무산이 뿐 아니라 평화를 기원하고 자신의 재능을 키워 보고 싶은 아이들이 북한에도 아주 많을 텐데 평화와 통일이 되면 참으로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북한과 우리 대한민국 모두를 위해서 말이다.

이 책을 읽고 우리집 어린이들은

통일이 되는 날까지 자신이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그만큼 느낀게 많았던 것~~^^

 

무산이가 서울에서의 생활을 잘 적응하고 성인으로 잘 자라서

행복하게 지내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또다른 무산이들 또한 응원한다.!!

그들 뿐 아니라 우리의 평화로운 생활 또한 응원가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