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경이와 꼬마 쥐 - 제1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아이스토리빌 36
오신혜 지음, 최정인 그림 / 밝은미래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휘경이와 꼬마 쥐

 글 오신혜 / 그림 최정인 / 밝은미래

 

 

 

 

휘경이와 꼬마 쥐!

제 1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 작품!!

 

 

다.새.쓰 방정환 공모전이란?~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은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다시 새롭게 써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어린이문학 공모전이다.

 

역사시간에 배웠던 방정환 선생님..

소파 방정환 선생님은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어린이에게 10년을 투자하라"고 하시며 어린이 교육문화활동을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하신 분이다.

어린이날을 만드시고 어린이가 이나라의 주춧돌이라는 생각을 알려주신 훌륭하신 분...

그 방정환 선생님의 이름이 붙은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 작품이라니 더욱 궁금해진다~~!!

 

 

 

 

 

대상을 수상하신 오신혜작가님은 낮에는 학원에서 아이들에게 국어를 가르치고 저녁에는 글쓰기 학교를 통해 어른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며 동화를 쓰고 있으시다한다. 깊은 밤을 비추는 달님처럼 어려울 때 힘을 주는 글, 누군가에게 작은 반짝임을 남기는 글을 쓰고 싶다시며 "휘경이와 꼬마 쥐"가 첫 작품이시다.

 

 

휘경이와 꼬마쥐는 방정환 선생님이 쓰신 "시골쥐의 서울구경"과 "동생을 찾으러" 두 작품을 절묘하게 결합한 작품이다.

궁금증 폭발~~~^^

 

 

휘경이는 대구에 사는 9살 남자아이다.

휘경이는 아파트나 빌라처럼 하늘로 솟은 집이 아니라 땅에 붙어 있다 해서 땅집이라 부르는 단독주택에 산다.

그래서 신발을 신고 마당을 가로질러서 화장실에 가야한다.

휘경이네 화장실은 마당한켠에 있기 때문이다.

 

어느날 휘경이는 화장실에서 사람말을 하는 꼬마쥐를 만나게 된다.

 

 

꼬마쥐는 휘경이네집 배수구에서 아주 한참을 살았던 덕에 사람말을 알게된 할아버지쥐에게 사람말을 배웠다 했다.

휘경이는 너무나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해서 꼬마쥐를 만나러 매일 엄마아빠가 잠이 드시면 찾아가서 꼬마쥐와 이야기를 나누곤 했다.

그래서 휘경이와 꼬마쥐는 금방 좋은 친구가 되었다.

 

 

 

 

 

  

화장실에만 가면 한참이 걸리는 휘경이를 걱정하신 엄마는 화장실을 집안으로 들이는 공사를 하려하신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자꾸만 찍찍 거리는 쥐소리가 난다고 아주 성분이 강력한 쥐약을 놓고 공사를 시작한다.

휘경이는 너무나 놀라서 밤에 나가 약이 뿌려진 곳에 물을 흘려보내고 꼬마쥐를 걱정한다

 

 

 

 

 

 

꼬마쥐는 엄마쥐가 사람들은 쥐를 싫어하기 때문에 이제는 사람눈에 띄이게 되면 죽을 수도 있다 하면서 이제 더이상 만날 수 없을 거 같다 이야기 한다.

너무 서운하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했던 휘경이는 꼬마쥐에게 서울에 있는 할머니를 찾아가 할머니에게 도움을 청하자 이야기한다.

으으윽...... 이야기이지만 너무나 걱정이 되는 ...ㅜㅜ

9살 아이와 꼬마쥐가 과연 코를 베어간다는 서울에서 할머니 댁을 잘 찾아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그래서 휘경이와 꼬마쥐는 서울로 가기 위해 돼지저금통을 털어서 엄마아빠에게 말도 없이 집을 나선다.

기차를 타보았던 똑똑한 꼬마쥐 덕분에 휘경이는 대구역에서 서울역까지 잘 도착을 한다.

하지만 서울역에 도착한 휘경이와 꼬마쥐는 할머니댁인 상수동을 어떻게 가야하나 고민하던 참에 서울쥐가 나타나 착한 아줌마가 있는데 그 아줌마가 도와줄 것이라 이야기한다.

휘경이와 꼬마쥐는 서울쥐를 따라서 아줌마네 집에 가게 된다.

하지만 그 아줌마는 아주 나쁜 사람이였던 것이다.

서울쥐의 엄마는 아팠기 때문에 서울쥐는 그 아줌마에게 아이들을 데려다 주고 약을 받았다.

 

그 아줌마는 아이들에게 몸에 나쁜 음식만 먹고 텔레비젼만 보여주고 양치질도 운동도 하지 않으며 배달을 시키고는 나쁜 이득을 취하는 아주 나쁜 사람이였던 것이다.

 

 

 

 

휘경이와 꼬마쥐는 나쁜 사람때문에 갇히게 된것이다.

휘경이는 항상 안돼!!를 외쳤던 엄마의 말이 잔소리가 아니고 휘경이를 진정 위해서 그랬던 것임을 깨닫게 된다.

휘경이와 꼬마쥐는 기지를 발휘해서 그곳을 탈출하기로 마음먹는다.

엄마의 약 때문이였지만 나쁜사람에게 아이들을 데려다 준 것이

내내 마음에 걸렸던 서울쥐의 기지와 서울쥐의 엄마와 아빠가

그 나쁜 아줌마의 눈에 모래를 뿌려 겨우 탈출에 성공하게 된다.

 

 

 

 

휘경이와 꼬마쥐 그리고 서울쥐는 무사히 기차를 타고 다시 휘경이의 집에 돌아가게 된다.

그동안 너무나 많은 걱정을 했던 휘경이의 엄마아빠는

휘경이가 화장실을 집안으로 옮기는 것을 싫어했기에

공사를 중단하고 휘경이를 기다리고 계셨다.

꼬마쥐의 엄마도 서울쥐를 함께 살자면서 포근히 안아준다.

 

휘경이는 엄마아빠에게 서울쥐와 꼬마쥐에 대해서 털어놓고

엄마아빠는 꼬마쥐식구들이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마당한켠에 만들어준다.

 

휘경이는 서울쥐와 꼬마쥐를 태우고 마당에서 퀵보드를 타면서 좋은 친구로 지낸다.

 

 

 

 

 

 

이 책은 읽으면서 나도 함께 긴장이 되던 책이다.

무섭기도 하지만 우리의 현실이기도 한 이야기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초콜렛 많이 먹으면 안돼! 늦게 놀이터에 나가면 안돼!

텔레비젼 너무 많이 보면 안돼!  이렇게 매번 안돼! 만을 외치는 엄마아빠의 마음을 휘경이가 알았듯이 우리 친구들도 이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꼬마쥐와 휘경이와의 우정과 무섭지만 조심해야하는 우리의 현실 이야기까지 들어있는 휘경이와 꼬마쥐! 우리 친구들이 한번씩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