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연못 - A Little Pond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잔잔한 연못 속에 날아든 폭탄, 그 이유없는 상처를 위로한다.
 
 
<작은 연못>은 전쟁영화라기 보다는 연극적이기도 하며, 어떤 제의를 펼치는 추모 행사처럼 보인다. 그때 노근리 생존자들과 무차별적 폭격과 총격을 받아 희생된, 아니 살해된 피해자들에게 바치는 영화적 제사라고 여겨진다. 정은용의 소설 <그대,우리의 아픔을 아는가>를 바탕으로 하며, 또 그때 살아남은 사람들의 증언이 함께 하여 만들어졌다. 영화 속의 소년 '짱이'의 모델이 된 할아버지와 같은 당시 노근리 주민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그날을 재생하는 것이다. 전쟁이라는 소재를 스펙터클하게 터치하여 상업영화의 이익을 챙기려는 의도도 없다. 전쟁의 진실보다는 눈물의 크기만 그려내지도 않고, 죽음 전의 서스펜스를 자아내어 관객을 유도하지도 않는다. 영화 속의 노근리 주민들의 풍경을 담아내는 감독의 시선은 딱 그 '재연'과 진심어린 '위로'에 목적이 있을 뿐이다.
 
이미 전쟁은 시작되었지만 그날, 노근리 사람들은 참으로 걱정없고 한가했음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인상적이다. 카메라는 마을 회관 앞에서 장기를 두는 노인들에 머물러 오가는 사람들을 스케치한다. 그리고 곧 놀음하는 남편을 혼쭐 내주려고 집을 나가는 아낙을 쫓아 길 위를 따라 올라오는 마을 사람들의 소박한 인상들을 기억하려 든다. 저 멀리서 전쟁 중이고 폭탄이 터져도 그 사람들은 그렇게 자기 삶을 믿고 살고 있던 순박한 이들이다. 마을 입구의 신성한 돌에게 의지하는 그들의 모습과 그 마을을 허락없이 침투하는 미군과 남쪽 군인들의 모습은 지극히 대조적인 것이다. 그리고 어김없이 어느 한쪽도 믿을 것이 벌어지는 전쟁의 횡포 속에 목숨을 잃어야 했다. 그들의 죽음은 어이없고 황당하게 닥쳤다. 감독은 전쟁 속의 마을을 평화롭게 그려낸 반면 그 밖으로 나온 뒤 폭격 씬은 실로 전쟁 영화의 '그것'처럼 찍어내었다. 순박한 사람들이 살아가던 잔잔한 연못에 난대없이 폭탄이 들이 닥친 것이다. 그렇게 죽은 이들은 왜 죽는 건지 이유도 모르고 떠나야했다. 감독은 어쩌면 그들이 목숨을 잃어가면서도 알 수 없었던 그 황당한 이유를 조근조근 들려주고, 다시 길을 떠날 수 있도록 굿을 펼치고 있다. 그의 목소리는 애니메이션으로 처리된 고래 모자의 움직임을 보여 주는 장면으로 대체된다. 상처를 잊고 그렇게 유유히 먼 바다로 떠나기를. 그 장면의 감동이 다소 밋밋하게 이어지던 영화에 따뜻한 것을 퍼트린다.      
 
여기서 여러 얼굴을 알린 배우들이 한 두 번씩 얼굴을 드러내며 마을 주민과 합류한 피난민의 얼굴로 나타난다. 이들이 주는 효과는 다소 연극적이다. 무대 위의 연극을 위해 잠시 배역을 맡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이 부분이 독특하다. 어떤 영화 속에서 배역을 맡으면 배우들은 본 캐릭터에 빠져들어 연기 연구를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 영화 속에서 배우들은 '나는 그날 노근리에 있었다'는 설정과 자기 암시만으로 연기에 임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의 행동은 다소 연극적이며 그 안에서 '연기의 의도'가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본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오르는 '필름구매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들과도 겹친다. 많은 전쟁영화들이 어떤 식으로든 전쟁에 참여한 이들의 시점으로 전쟁을 이야기하였다. 물론 그 영화들이 전쟁에 대해 일갈하는 태도는 모두 바람직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 <작은 연못>이 보여주는 지점의 전쟁에 대한 시선은 그보다 더 스산하고 그 잔털같은 결들이 그 진심을 읽게 만든다. 영화의 필름 구매자 이름이 오를 때, 이미 사망자가 된 이들의 이름을 삽입하는 것보다 더 강렬하게 다가오는 느낌이 있다. 그 이름들은 당시 노근리 주민들의 이름처럼 착시 효과를 가지기도 하고, 유명 배우들이 노근리에 살다가 무참하게 죽임을 당한 무명의 주민들을 연기한 것처럼 영화를 만들고, 보는 이가 모두 그 속에 속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을 불러내어 씻김굿을 하는 듯하다. 그리고 마지막 아이들의 합창 공연을 보기 위해 죽은 자, 살아남은 자들이 뒤섞여 앉아 있는 장면은 영화의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by 명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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