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를 만드는 프롬프트 GPTs & Gems
민진홍.국난아.김진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변에서 바이브 코딩으로 직접 업무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만들거나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니 정말 신세계처럼 느껴졌다. 나에게 맞춤형으로 AI를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도 엄청 높아질 것 같았다.

하지만 막상 필자가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수준은 프레젠테이션 작업 정도라 더 알고 싶었다.

때마침 프롬프트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책이 나와 관심이 갔다.

프롬프트를 만드는 프롬프트 GPTs & Gems이 그것이다.


 

이책은 메타 프롬프트에 대해 알려 준다.

메타 프롬프트란 무엇일까? 우선 프롬프트란 AI에게 명령을 내리는 말이나 문장을 뜻하는데,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AI의 답변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메타 프롬프트란 프롬프트를 만들어 주는 프롬프트로, 더 똑똑한 명령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기술을 말한다. 흔히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이 메타인지가 발달해 있는 것처럼,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 AI가 더 똑똑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하도록 돕는 기술인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총 4주 동안 하루 30분씩 투자해 순서대로 따라가면 AI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때 완벽하게 이해하기보다는 일단 따라 하며 꾸준히 실습해 보라고 권한다.

책의 구성은 프롬프트 기초부터 나만의 AI 비서 만들기, 직장인 실무용 메타 프롬프트 활용법, 그리고 GemsGPTs 설계 및 활용까지 총 4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AI와 기본적으로 대화하는 법을 배우는데, ChatGPT에 가입해 간단한 질문을 연습하고 더 나아가 정확한 답변을 이끌어 내는 여러 방법을 배우며 프롬프트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나아가 이렇게 중요한 프롬프트를 인간이 아닌 AI가 최적의 형태로 작성하도록 하는 활용 방법에 대해 궁금해지게 된다.

 

 

2장에서는 AI를 업무의 파트너이자 나만의 비서로 만드는 과정을 안내한다.

주된 도구는 ChatGPTGPTs, GeminiGems, ClaudeProjects이다. 이 중 유료 버전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은 ChatGPTGPTsClaudeProjects이며, GeminiGems는 무료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시도해 볼 만하다. 이미 익숙한 ChatGPT를 이용한다면 아직 유료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이들이 만들어 둔 챗봇을 구경하며 하나하나 열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3장에서는 직장인이 실무에서 직접 메타 프롬프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124개의 메타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책에 나와 있는 QR 코드 링크로 들어가면 ChatGPT 상에서 메타 프롬프트 124 실행봇이 연결되어, 사용하려는 영역의 메타 프롬프트를 골라 실행해 볼 수 있다. 사용자는 단계별 질문에 답하면서 최적화된 실행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다.

 


4장에서는 단순한 프롬프트 작성을 넘어 GPT 자체를 설계하는 설계 최강 메타 GPTs’의 사용 방법을 소개한다. QR 코드를 통해 링크로 들어가 단계별 질문에 답하다 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완성된 챗봇으로 구현된다.


부록도 매우 알차다. 부록 1에서는 Gemini에서 Gems를 만드는 방법을, 부록 2에서는 GPTs 지침 입력용 메타 프롬프트 GPTs 50선을 제시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별 프롬프트를 정리해 두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다. 부록 3에서는 바이브 코딩 GPTs로 앱 설계도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 책은 직접 따라 해 보며 익히기에 더없이 좋은 AI 맞춤 서적이다. 다만 AI 활용 경험이 거의 없는 독자에게는 초반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겠다 여겨지기도 한다. 아무래도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한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을는지.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고 있지만 업무에 AI 활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 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