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8 - 사이버 범죄, 숨은 범인을 찾아라! 어린이 법학 동화 8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즐겨보는 변호사 어벤저스시리즈 중 8권 사이버 범죄 편이 새로 나왔다.

일상에서 법, 권리, 의무 등등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를 키우고 있는 터라 법정 동화 변호사 어벤저스를 늘 기다리고 있는데 벌써 8권이라니!

이번 편에서는 어린이 변호사들이 사이버 폭력과 보이스 피싱 범죄를 다룬다.


이 어린이 변호사로 말할 거 같으면, 어린이 변호사 양성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로스쿨을 졸업하고 이제 막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수습 변호사들과 이 프로젝트 1기 출신의 주니어 변호사로 꾸려진 법무법인의 변호사 어벤저스팀이다.

비록 어린이들이지만, 법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열정과 노력은 그 누구보다 강한 네 명의 어린이 변호사들이다. 이들 곁에는 늘 믿고 지지하는 법무법인 대표인 한 대호 변호사와 처음에는 삐딱한 시선을 보냈지만, 지금은 뒤에서 조용히 도와주는 고민중 시니어 변호사가 있다.

 

이번에 맡은 사건은 사이버 폭력 사건이다.

초등학교 6학년 오아린은 학교 친구들에게 사이버 폭력을 당하고, 경찰 고소를 위해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온다. 가해자들은 아린이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대화방으로 초대해 따돌림을 가하는 행위를 반복했는데, 학폭위를 통해 처분을 받았음에도 반성은커녕 아린이의 얼굴을 동물과 합성한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만들어 온라인에 유포하고 조롱한 것이다. 변호사들은 이 가해자들이 아린이의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온라인에 유포했다는 명확한 증거를 찾아내 소년 보호 재판으로 넘긴다.

 

사건은 잘 마무리되었지만, 피해자인 아린이는 트라우마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학교 폭력은, 법적인 마무리가 되었어도 피해자는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심각한 사안이기에 비록 소설이지만 경각심을 가졌으면 한다. 또한 시리즈의 1권부터 줄기차게 등장하는 온라인에서는 더욱 조심해서 활동해야 하겠다. 자칫 잘못하면, 명예훼손이나 학교 폭력, 사이버 폭력 등에 연루될 수 있으니 말이다.

 

두 번째 사건은 보이스 피싱 범죄이다.

할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 고등학생 최유진은 집안 형편이 어렵다. 무역 회사에서 아르바이트하면서 집안 경제를 돕다가 그만 보이스 피싱 범죄에 가담하게 된다. 알고 보니 유진이는 업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으로 억울하게 보이스 피싱의 현금 인출책이 된 것이다. 현행범으로 체포되어 유치장에 구금된 상황이다. 유진의 할아버지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와 도움을 요청한다.

변호사들은 경찰서로 찾아가 최유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지만, 보이스 피싱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는 최유진의 주장을 증명하고, 형사처벌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사실 필자도 얼마 전에 보이스피싱을 당할 뻔했다. 평소 뉴스나 주변에서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왜 그럴까 궁금했는데, 막상 겪어보니 평범한 사람들 누구나 당할 수 있는 범죄일 수 있음을 깨달았다. 개인적인 경험까지 떠올리며 책을 읽으니, 여러모로 부글부글 끓어올랐다. 이런 일이 지속적으로 계속 반복되고 있으니 그 뿌리를 캐내기가 무척 어려운 범죄인가 보다.

 

이번 편도 유수의 어린이 프로그램의 방송작가를 거치고 여러 편의 교육, 어린이 동화의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고희정 씨가 쓰고,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림을 아는 최미란 씨가 그렸다. 감수 또한 TV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피소드 원작자인 신주영 변호사가 맡아서 전문성을 더했다.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일상을 소재로 한 탄탄한 이야기와 만화로 쉽게 풀어낸 법률 정보로, 어려운 법률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법이 항상 우리 가까이에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변호사 어벤저스가 있어 어린이를 키우는 입장에선 이런 알찬 시리즈가 늘 고맙다.


변호사 어벤저스8, 고희정, 최미란, 신주영, 가나출판사, 사이버 폭력, 보이스 피싱, 사이버 범죄, 어린이법학동화, 어린이변호사, 초등사회, 미자모서평단, 미자모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