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너에게 - 게으른 걸까, 시간이 없어서일까, 잘하고 싶어서일까?
고정욱 지음, 개박하 그림 / 풀빛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뤄본 적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늘 하는 일과 새로운 일로 그 이유가 구분된다. 늘 하는 일을 미루는 데에는 게으른 경우가 많고, 새로운 일의 경우에는 결과에 대한 압박감이 미루는 이유였던 거 같다.

시작도 하기 전에 결과가 어떠해야 한다는 기준선을 미리 그어놓기에 지레 그것에 압도되는 거 같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너에게의 저자 고정욱 씨는 청소년들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건 어쩌면 게을러서가 아니라 너무 잘하고 싶다는 부담감때문인지도 모른다고 말하며 책을 시작한다. 한참 어른이 되어가는 청소년들은 생각은 참 많아지는 반면에 그 생각을 옮기는 행동은 더디기 마련이다. 방법을 몰라 그럴 수도 있고, 시간이 없어 그럴 수도 있지만, 그 가장 바닥으로 내려가보면, 남과 비교하거나 다른 사람의 시선에 휘둘려 자신감을 상실하여 시작조차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책의 처음은 생각을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남들과 비교하느라 정작 내 안의 장점, 잘 하는 점 하나 없다고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생각은 형체가 없는 슬라임이라는 것을 일러주며, 생각의 긍정적인 전환을 유도한다.

 

생각은 형체가 없는 슬라임이야.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무엇이든 될 수 있고. 아무것도 아닐 수 있지. 생각이 부정적인 곳으로 흘러가도록 내버려두지 마. 긍정적인 방향으로 끌고 오는 게 필요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무엇을 할 때 즐거워하는지를 떠올려 보는 거야.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면 지금보다 더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뀔 거야.

일기를 쓰거나 명상을 하면 좋은데, 하루에 딱 한 가지씩만 나를 칭찬해 줘. 그러면 기분이 좋아지고, 뭐라도 해 보고 싶어질 거야.

나는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슬라임 같은 존재라는 거 절대 잊지 마!”-17~18

 

남과 비교하지 않고, 실패도 경험이라 아예 시도하지 않는 것은 나만 손해라고 강조하며, 오늘부터 절대로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일을 시작해 보도록 주문을 걸어준다.

 

해 보죠, 재밌잖아요!”

 

사실 어느 정도 인생을 살아본 어른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그 시절에는 그렇게 커보이던 두려움이나 실수가 나중에 돌이켜보면 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아주 작더라는…….

오히려 좀더 일찍 또는 더 다양한 도전을 하지 못했음을 후회한다고.

누구에게나 흑역사는 있기 마련이다!

처음부터 너무 높은 기대나 성공을 바라며 도전을 망설이지 말고, 이 책에서 말하듯 즐기는 마음으로 무엇이든 도전하고 경험해 봤으면 한다.

 

새로운 도전을 하며, 실행하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일단 고민하던 것을 시작하게 되면 예상했던 거보다 어렵지 않게 해결되거나 주변에서 도와주는 손길도 만나게 되는 것을 작가 개인의 에피소드를 들어 말한다. 또 기존에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변화가 필요한 순간, 우선순위 정하기, 실천할 수 있으며 변경 가능한 계획표 짜기, 시간 관리와 스스로에게 보상하기, 집중력 높이기 등등 다양한 실천 노하우를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머릿속으로 걱정만 하지 말고, 일단 시작해 보면 스스로도 놀랄 만큼 쉽게 해결되는 일이 의외로 많아. 나를 돕는 손길이 어디에나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59

 

우선순위는 삶을 단순화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야. 복잡한 일상에서도 나의 목표를 잃지 않고 체계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거든.” -70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루는 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변화를 강조하며 지금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의 마지막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가능성이 많기에 계획을 실행하다가 안 되면 바꾸기도 하면서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행동하도록 강조한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성공하다보면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때론 실패하더라도 새로운 도전을 해보았기에 재밌는 경험이 쌓였음을 깨닫고 너무 큰 성공을 바라며 긴장하지 말고 즐기는 마음으로 무엇이든 도전하고 경험해 보기를 권하고 있다.

 

어린이라면 한 번 쯤은 읽어봤을 가방 들어주는 아이아주 특별한 우리 형의 저자이자1년에 청소년 대상 강의를 300회 이상 소화한다는 작가의 유별난 청소년 사랑이 잘 녹아든 고민 해결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너에게 !

그들을 향한 따뜻한 공감과 세심한 이해가 녹아든 해결책이라 더욱 와닿는다.

내 마음을 이해하고 태도를 바꾸고 싶은 어린이와 청소년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