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1 -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어린이 법학 동화 1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되도록 안 가면 좋은 곳이 몇 군데 있다.
그 중 하나가 법정인 거 같다. 가기도 싫지만 막상 송사에 휘말리면 어디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기는 어른이 된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럴 때 집안 가족 중 변호사 한 명 있다면 참 든든할 듯 싶다.
변호사. 나의 억울함을 법률적으로 대변해주고, 대신 다퉈주니 참으로 든든하다!
그런데 만약 변호사가 이제 로스쿨을 막 졸업하고 변호사 시험에 갓 합격한 어린 변호사라면?


법무법인 지음에는 아주 특별한 어린이 변호사들이 있다. 어린이 변호사 양성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로스쿨을 졸업하고 이제 막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수습 변호사들 유정의, 권리아, 양미수와 1기 출신의 주니어 변호사 이범이 바로 그들이다.그리고 시니어 변호사 고민중은 풋내기 변호사들을 가르치라는 한대표의 지시에 의문과 반감이 크다.


아직 주니어 변호사에다 그 아래 수습 변호사들까지 줄줄이 다 못 미덥다.
하지만 생활고로 인한 지적장애인의 절도 사건의 변호를 맡으며 집행 유예를 이끌어 내고,  명예훼손죄로 고소를 당한 김하나의 사건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으며 지음의 대표 변호사 한대호의 신뢰를 높이게 된다.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썼던 고희정 작가가 이번에는 어린이 변호사들을 대동하여 법정 이야기를 다룬다. 개인적으로 법정 이야기는 언제 봐도 흥미 진진하다. 물론 5,6학년 사회책을 통해 들여다보는 법은 딱딱하지만 이렇게 이야기로 풀어내니 또 기나긴 시리즈로 엮어낼 만큼 소재도 풍부할 거 같다.


매번 다루는 법 이야기도 다르다. 본격 어린이 법학 동화를 표방하며 가제로 10권까지 소개한 내용을 보면어린이들과 밀접한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온라인 활동이 많은 요즘 아이들이 휩쓸리기 쉬운 명예 훼손죄를 1권으로 시작해, 동물 보호법, 아동 복지법, 소비자 보호법, 학교 폭력 예방법, 소년법, 저작권법, 청소년 보호법 등의 법률에 대해 다룬다. 

이야기야 이미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로 유명한 고희정 작가의 필력으로 흡입력 있으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끝까지 잡아둘 만큼 재미나고 감동도 있다. 이에 더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에피소드 원작자로 알려져 있는 신주영 변호사의 꼼꼼한 감수를 거쳐, 보다 전문적인 법학 동화로 거듭난다. 이야기 중간중간 만화로 소개되는  법률 용어와 법률 관련 다양한 기관이나 종사자, 법률 역사와 상식 등등 어디 하나 놓칠 게 없다. 또한 내용도 만화로 재미나게 따로 정리해서 꾸민 것이라 매우 알차다.


이번에도 의사 어벤저스 만큼 아이들이 헤어나기 어려울 거 같다. 책이 온 날, 4학년 아이가 먼저 읽고 이어 받아 본 동화책인데 우리집에서는 벌써 2권을 기다리고 있으니.
자칫 딱딱하고 생활과 동떨어졌을 것만 같던 법을 이렇게 자연스럽게 동화로 녹여내면서 흥미까지 불러일으키니 빨리 다음 권이 기대될 수 밖에!
법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는 물론, 법에 딱히 관심이 없더라도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모두 좋아할만한 <변호사 어벤저스> 강력하게 추천한다!
고 작가님~~~어서 다음편 부탁드려요~^^ 

  
*** 본 도서는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