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나부터 챙기기로 했다 -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나만의 경계를 찾는 법 알고십대 4
노윤호 지음, 율라 그림 / 풀빛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된 지금, 지나온 십 대를 돌이켜보면, 즐거웠던 기억보다 부모님과 형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고민했던 나날들이 먼저 떠오른다. 그 시기에 무엇이 그렇게 힘들었을까? 그래서 그건 해결이 되었을까?

그리고 그때 한 번쯤 이런 나의 고민을 누군가가 진단해 주고, 위로해 주고, 함께 고민해 주었다면 좀 나았을까?


나이 든 지금도 사실 그때 그 고민이 완전히 해결되었다기보다는 옅어지고, 흐려졌을 뿐 그 문제는 평생 안고 가는 거 같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잠자코 있던 몸 안의 균들이 움직이는 것처럼,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그 문제는 풀리지 않고 한 번씩 내 마음이 힘들어지는 걸 보면. 다만 이제는 그러려니 하는, 체념까지는 아니고,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생겼다는 정도이다.


이번에 알고십대 시리즈 4권으로 <이제는 나부터 챙기기로 했다>라는 책이 나왔다. 제목부터 뭔가 선언하듯 나를 돌보기로 한 것이 마음에 들어 바로 책을 선택했다.


저자는 국내 1호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로 2015년부터 힘든 상황에 놓인 수많은 청소년을 만나온 노윤호 변호사이다. 책은 노 변호사의 좌우명인 '나이가 어리다고 인권이 작은 것은 아니다'라는 내용에 맞게 참 많은 청소년의 문제를 여러 방면으로 연구하고 고민하여 담아냈다.


200페이지가 채 안 되는 책에, 혼란스러워하는 십 대들의 생각과 고민을 이해하고 위로하였으며, 나아가 이에 대한 제언으로 저자 본인의 십 대 경험, 청소년 변호사로서 접했던 현장, 인류학, 심리학, 뇌과학 등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하여 제시하고 있다.


책은 크게 4파트로 나눠진다.

1. 자꾸만 내 감정에 흔들리곤 해요: 나 자신과 올바른 관계 맺기

이유 없이 내가 싫을 때┃걱정이 너무 많아서 걱정┃오늘도 찾아온 우울함과 무기력함┃나도 분노 조절 장애?┃나를 해치는 나쁜 습관, 그리고 자해

2. 답답한 관계에서 도망쳐 자유롭고 싶어요: 가까운 이들과 올바른 경계 짓기

나를 힘들게 했던 과거에서 벗어날 수 없을 때┃나를 이해하지 못하면서 자꾸 간섭하는 부모님┃형제자매, 친구일까 경쟁자일까?┃일상에서 도망치고 싶을 때

3.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자꾸 휘둘려요: 관계 중독에서 벗어나기

친구가 없으면 안 돼┃타인이 보는 나에 얽매이게 될 때┃왜 내가 따돌림을 당해야 하지?┃좋아하는 사람이 내 세상의 중심이 되었을 때┃예쁘고 잘생긴 외모가 중요해

4. 사회 속에서 나만의 정체성을 찾고 싶어요: 더 넓은 관계에서 중심 세우기

성적으로 인정받고 싶은데┃꾸고 싶은 꿈이 없다면┃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장마다 구체적인 청소년들의 사례를 들어 누구나 겪는 문제라는 걸 알려주고, 그 이유에 대해 차근차근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말한다. 그리고 이해에만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스스로 해결해 보거나,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해결 방안까지 제시한다.

예를 들어 1장에서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휘몰아치는 십 대에 대해 나온다. 그중 걱정이 많은 불안한 십 대의 사례로, 따돌림 피해를 보았던 걱정이 많은 중3 민아와 시험을 걱정하는 은영이가 나온다.

이에 대해, 저자는 걱정이 많은 것은 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인류의 뇌의 진화 과정을 들어 설명한다. 그리고 걱정으로부터 나를 떼어 놓는 방법으로 세라 나이트의 '걱정 떼어 놓기 방법'도 적용하여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무엇보다 저자 자신의 미래를 불안해하면 걱정 많던 시절을 예로 들려주어 위로와 동시에 극복했던 방법도 알려주어 적극적인 해결의 모습도 보여준다.

저자는 청소년기에 주로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짚어주고, 이에 대한 어른다운 위로와 해결책을 함께 제시하고 있어 따뜻한 전문가의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을 읽는 내내 청소년기를 지나며 점점 부모와 멀어져 가는 자녀들이나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 문제에, 이해보다는 나무라고 비난하기만 하는 차가운 시선보다 따뜻하고 진심 어린 어른, 품어주는 진정한 어른의 역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