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재단 :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6 - 비일상 미스터리 그래픽 노블 SCP 재단 그래픽 노블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현실적이거나 초자연적인 존재나 현상은 언제나 호기심을 자극한다.

사람들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런 이야기에 열광하기에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기이하고 신비로운 이야기들은 언제 어디서나 있어 왔고, 지금도 이야기된다.

꼬리 9개로 둔갑술을 펼치는 우리나라의 구미호에서부터 달빛을 받으면 늑대로 변하는 유럽의 늑대 인간까지, 다양한 괴물이나 비현실적인 존재는 시간을 거듭하며 문학이나 영화 등에서 계속 다뤄지고, 때로는 새롭게 변화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세계 각국에서 이런 비현실적인 상상력을 모아 보면 어떻게 될까?

엄청난 내용들이 쏟아져 나올 거 같은데...

실제 이런 일을 진행하고 있는 재단이 있다고 하니, 나만 여태 몰랐구나!

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바로 SCP 재단이다!



SCP 재단은 2008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창작물 프로젝트로, 전 세계의 누구나 참여하여 초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독창적이고 놀라운 이야기를 모으고, 생산하고, 관리하고 있다. 그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내용을 모아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SCP 재단> 시리즈를 엮어 한국판으로 소개되어 나왔다.

마치 요즘 아이들이 열광하는 포켓몬 시리즈의 온갖 괴물들처럼 이 재단 소속의 여러 초자연적 존재들을 등급화하여 이들을 등장시킨 에피소드들로 이야기를 엮어가니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판타지나 미스터리 마니아들이 계속해서 찾는 인기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SCP 재단의 존재들은 하나같이 기괴하고, 상상력을 초월한다. 또한 이들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면 사실 여러 분야의 전문 용어도 등장하고, 여러 나라의 다양한 신화나 종교, 민간 설화 등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경우도 있어 그 범위가 상당히 방대하다. 전 세계 100만 명이 참여하기에 이야기의 내용은 풍부하고 무척 흥미로우며, 때로는 이질적이기도 하다.


용, 빙의가 가능한 샤워기 등 다양한 비현실적 존재들이 가득!


이번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SCP 재단 6> 권에서는 SCP 재단의 격리 등급 중 '안전' 등급인 일련번호 566-KO를, 이를 노리는 '삼대천'그룹의 사람들로부터 지켜내는 것이다.



그러나 재단의 요원이라는 사람들은 이 일을 하기에 매우 잘 훈련된 거 같지 않다.

어설프지만 여러 우여곡절도 등장하는데, 이들이 마주치는 이들은 하나같이 뭔가 의뭉스러운 면이 있고, 단순하지만은 않다. 재단 요원들은 566-KO를 과연 무사히 지켜낼 수 있을지.


제일 재미있던 442-KO 황소 설명 24


개체들의 등급


소개된 개체마다 창작자 표시


중간중간 소개되는 SCP 재단의 다양한 항목들을 보는 재미도 있지만, 왜 삼대천에서는 이 566-KO를 노리는지, 비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존재들과 어떻게 대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보는 것도 포인트다. 여기서 가장 힘이 없고, 무엇에 쓰는 물건? 인지 존재감이 없던 그 무엇에 의한 반전 포인트도 볼 만하다!

물론 여러 존재들이 억지로(?) 등장하는 부분과 조금 폭력적인 장면, 항목 해설이 어린이들이 보기에 좀 과잉인 측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런 부분들을 상쇄하고도 남을 창의적이고 기발한 존재들이 많고, 그 설명들이 흥미롭다.

곧 SCP 재단 도감도 나오지 않을까나? 아니 벌써 나왔을지도...

계속 시리즈로 소개될 SCP 재단의 존재들도 궁금하고, 이들과 펼쳐질 에피소드들도 궁금하여 계속 찾게 될 거 같다.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