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명한 거야, 이 그림?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이유리 지음, 허현경 그림 / 우리학교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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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구를 단계로 설명한 매슬로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의 욕구이론 5단계에서 좀 더 세분화하여 3단계가 더 추가되어 설명되기도 한다.

필수 생존을 위한 욕구 외에, 자존-지적-심미적-자아실현의 요구가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 상위의 욕구이다.

여기서 자존, 지적 욕구보다 더 상위의 욕구인 심미적 욕구에 주목한다.

문화와 예술, 자연, 환경을 좀 더 아름답게 누리고자 하는 심미적 욕구가 누구에게나 존재하며, 이를 통해 우리 일상은 더욱 윤택해질 수 있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심미안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닐 거다.

어릴 때부터 보는 눈, 듣는 귀를 넓히고 꾸준히 갈고 닦아야 열리리라.


이유리라는 작가는 어학연수를 위해 영국 연수를 떠났다가 런던 갤러리를 훑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정도로 미술에 애정을 잔뜩 품고 있었다. 그런 그가 어린이들을 위한 <왜 유명한 거야 이 그림?>이라는 책을 들고 와서, 유명한 그림에 대한 재미난 해설과 시대적 또는 그림에 대한 뒷담화도 들려준다.


초등 딸을 둔 엄마답게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그림을 볼 때의 느낌을 이해하고, 그런 초등생이 그림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렇다고 그 지식수준이 모자라거나 유치한 게 아니다.

모나리자의 대기 원근법부터 인상파의 유래, 카메라 산업의 발달에 따른 미술 트렌드의 변화까지 샅샅이 짚어준다. 또한 그림이 탄생하기까지의 비화도 소개하고 있어 그림에 대해 흥미와 집중을 도와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아이들은 당장 미술관에 가고 싶어질지도 모르겠다. 미술관에서 보티첼리가 평생을 짝사랑했던 시모네타의 얼굴이 보고 싶어질 테고, 몬드리안이 필사적으로 그었던 마스킹 테이프 탄생 이전의 그의 그림을 보고 싶을 테고, 오른손을 왼쪽 무릎에 올려놓아 기가 막히게 구도를 잡은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을 보고 싶을 테니깐.......

그 의미를, 그 배경을 알기까진 그저 달력이나 교과서에서 많이 보던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그림에 불과했지만, 왜 유명한지 이유를 묻고, 그에 대해 답을 얻은 친구들은 이전에 느끼던 명화와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오늘부터 이 책을 어린이 미술 교양서적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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