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이 '독자층으로 누구를 겨냥했을까?'였다.

왜냐하면 전체적으로 쉬운 문장으로, 핵심어 제시, 교육과정 풀이, 구체적인 예시나 설명, 엿보기 등을 보면 중학생을 대상으로 했을까 싶다가도,

다 읽은 후 돌이켜보면 중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나 학부모님이 읽었으면 하는 마음이 컸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저자에 관련된 기사를 찾다가 집필 의도를 담은 인터뷰를 찾아읽었다.


"저는 이 기회를 통해 최대한 다양한 수준의 학생이 쉽게 읽고 학습할 수 있는 책을 쓰고자 했습니다. 이 책은 교과서와 관련된 개념을 최대한 자세히 풀어 설명하는 형식의 책입니다. 중학생을 비롯해 기초가 부족한 고등학교 1학년 정도의 학생이 읽으면 충분히 국어의 기초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초는 수능 국어 고득점을 위한 기초입니다. 그만큼 고등학교 학력 평가와 수능 문제를 검토하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습니다." <예스 인터뷰> 7문 7답 중


현직 중학교 국어교사로서 아이들의 국어 실력의 차이점을 현장에서 느끼고, 이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 책이었다. 그리고 비껴서 가지 않고 직진하여 국가수준에서 제시하는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을 소개하여 개념별 접근법을 제시한다.


<저자 서정재 선생님의 소개>


솔직히 학부모나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별도로 들쳐보지는 않는다. 현직 교사 정도나 되어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그 위계를 파악하여 년 단위의 수업을 계획하는 거지.

학부모나 학생들이 접하는 것은 국가 수준에서 꼭 이루도록 제시하는 성취 수준에 맞춰 가공한 다양한 학습 내용이다. 이는 또 학교마다 다른 검인정교과서를 적용한다. 어떻게 해서 이런 내용을 공부하고 있는지, 그리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어떤 흐름으로 이어져 왔는지 간과할 수 있다.



 

이 책은 2015년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5개 영역의 성취기준을 소개하고, 각 영역별로 풀어나가고 있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이렇게 다섯 가지 영역이다.

각 영역별로 성취기준을 소개하는 중학교 교육과정 이야기, 공부 방향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리고 성취기준을 반영한 개념의 핵심 키워드를 진한 글씨로 소제목 형식에 제시한다. 이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고,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라는 제목으로 개념을 마무리, 요약해 준다. 그리고 개념 적용을 돕기 위해 '문제 엿보기'라는 코너를 두어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문항이나 수행평가의 예시, 관련 평가 문항을 제시한다. 그리고 각 장을 '이 영역을 같이 정리하하는 이야기'로 마무리한다. 친절하고 잘 가르치는 국어 선생님일 거 같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드는 지점이다. 쉽게 접근한다. 그리고 개념을 간결하게 설명한다.

 







<각 영역별로 이와 같은 형식으로 성취기준을 풀어나간다>

 

국어교육과정의 핵심을 짚어주고, 차근차근 잘 따라오라고 일러주는 선생님의 친절한 중학 국어공부 안내서를 읽고 나면 적어도 방향성은 깨닫게 된다.

이런 방향성 확보만으로도 국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문제집으로 접하는 국어공부보다 중학 3년의 국어 교육과정의 큰 틀을 잡고 방향성을 지니고 공부를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수확이 있을 것이다.

한 번으로만 읽고 끝낼 게 아닌 두세 번 읽어서 전체적인 방향을 잡을 때나, 영역별로 심층 공부를 할 때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예비 중학생, 학부모, 국어 실력을 한층 높이고 싶은 중학생, 아직까지 국어에 자신이 서지 않는 고등학생들도 읽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