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Big Money - 아기곰의 재테크 고수 만들기
아기곰 지음 / 아라크네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전까지 부동산 관련 서적을 약 7권 정도 읽어 본 듯 하다. 그 중에서 이 책의 순위를 다른 책과 단순비교하여 매기기는 어려운 것 같다, 이유는 부동산 만을 다룬 책이 아니라 전반적인 제테크 에서 부동산에 중점을 두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인 듯 하다, 김명규 소장의 책을 몇 권 읽어 보았었는데 마치 증권사 에널리스트 처럼 본인의 실적 소개와 자기 PR 등을 해서 안좋게 보이기는 했지만 현장에서 오랜 노하우는 무시 못하는 강점 이었던 듯 하다.

하지만 아기곰 님의 글은 이제까지 읽은 부동산 글들과는 많이 틀리다 , 가장 큰 차이점은 전문 부동산 업자가 아닌 제테크 수단으로 부동산을 보는 일반 투자가라는 점 이다. 그래서 전문가의 책과 비교하면 자기 자랑도 적고 다양한 부동산을 다루기 보다는 일반인과 보다 밀접한 아파트, 분양, 재건축 등이 주로 나와서 개인적으로 알짜라는 느낌이 들었으며, 쓸데없이 장수 늘리기 한 책이 아니라는 생각이었다 , 그래서 4장으로 나누어진 내용 중 실제 부동산 내용은 3.4장이다 , 하지만 1.2 장의 내용은 정말 기본기중의 기본기 이며, 이를 충실히 이행해야 하는데 정작 그런 기초 준비에는 눈이 잘 안가는 것이 사실이다, 기본에 충실하자!! 그리고 3,4 장은 아기곰 이란 분이 보통 분이 아니라는걸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격비교, 환율과 비교를 통한 접근, 그리고 아파트 구조와 정부정책, 세금에 대한 전망은 미국 등지에서 살아보고 ,또 국제적 경제 감을 지닌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놀랐다. 기존 부동산 필자들의 글이 우물 안 개구리로 보일 정도였다.

1장: 수양하기 에서는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다” 부분이 좋았다. 2장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중 객관적 일기는 공감이 많이 간다, 일전 세이노 선생의 글에서는 증권사 에널리스트 레포트 와 그해 10대 에널리스트 를 기록했다가 한번 이라도 잘못된 판단을 하면 자신의 리스트 에서 지운다고 하셨는데 , 본인도 그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며 어느 정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주관적 일기 부분은,,,글쎄 ,자료 수집의 의미와 자신감 가지는 데는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행동하지 못함에 대한 아쉬움이 남을 것도 같다.,하여간 이렇게 경제적 일기를 쓴다면 분석력과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객관적 일기가 더 필요 할 것 같다 3장: 단련하기 는 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셀러리맨의 희망 모기지 론: 이 부분은 미국의 실제 사례를 예로 설명하였는데 글쎄… 이 부분은 얼마 전 발표된 내용과 약간 차이가 있는 것 같다 , 실제 내용을 직접 찾아서 비교해 보아야 겠다 , 아파트 후 분양제 폭풍은 최근 신문에 자주 나오고 했는데 이런 양상을 띄리라는 예측은 처음이었다, 거두절미 하고 느낀 감정은 1) 한방에 살수 있는 목돈 마련의 중요성 2) 브랜드화 심화- 아무 아파트나 청약 하거나 사지 말자 3) 시공사 를 잘 보자- 좋은 동네에 시공한다고 다가 아니다, 시공사의 재무재표도 한번 조사하고 알아보자, 특히 중소형 건설 사 일 경우!

- 부동산 세제 개혁과 집값 :세제 개혁이 이런 결과를 낼 수도 있다는 예상에 충격을 받았다, 결국 세제 개혁을 통해 1가구2 주택 중산충만 무너진다는 이야기 아닌가!

- 재건축 투자 이렇게 하라: 시뮬레이션 방법이 무척 인상적 이었다. 아기곰 님은 주식에도 상당히 조예가 있으신 것 같다.. 아니면 수리적 능력이 무척 뛰어나던지.. 4장: 미래보기 는 주의가 필요! 이 부분도 저자의 탁월한 식견이 돋보이기는 한다. 하지만 남의 말을 , 그것도 불확실한 전망을 무작정 믿는 것은 곤란하다.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보아야 하고 왜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지 까지 의 분석 방법 등을 오히려 주의 깊게 보야야 할 것 같다. 확실 한 건 법이 바뀌면 그 내용을 철저히 숙지해야 한다는 것! 좋은 책을 한 권 알게 되어 무척 기분이 좋다. 특히 보통 서점에 있는 책과는 확실히 다른 내용이 들어있어서 책값이 아깝지 않았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고수들의 노하우와 분석법을 조금이라도 알게 된 것 같아 기쁘다, 내 주위에 누가 재건축의 수익성을 시물레이션 으로 분석하며, 향후 세제 개혁으로 인한 영향 등을 철저히 분석 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책을 읽으며 얻은 아이디어 인데 미국이나 일본등 선진국의 부동산, 주식등의 제테크 관련 법규, 아니면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가 어떤 방향으로 가게 될지 그런 앞선 조사로 방향이 보이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