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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주년 축하하고 20주년.기대합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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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 신화 속에서 인간 찾기, 개정판 거꾸로 읽는 책 22
유시주 지음 / 푸른나무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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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리스 신화가 아직까지 우리에게 읽히는 이유는, 각 신화들이 품고 있는 숨겨진 감정의 원형들이 현재 우리의 삶에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작가의 신화와 삶에 대한 통찰력이 `읽는 재미`와 `사고의 확장`을 동시에 저에게 준 것 같습니다. 술술 읽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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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가치 사전 아름다운 가치 사전 1
채인선 글, 김은정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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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아이들의 바르지 못한 모습과, 한 개인의  바르지 못한 인성으로 사회에 얼마나 큰 해를 끼치는지 ...메스컴 등을 통해서 볼 때, 개인의 소중함만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공동체에서 필요한  배려, 감사, 성실, 예의, 존중 이런 것들이 무가치한 것으로 만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름다운 가치 사전은 감사, 겸손, 공평, 관용, 마음 나누기, 믿음, 배려~ 정직, 존중, 책임, 친절, 행복 등 24가지 가치들을 아이들의 말로, 아이들의 삶에서 충분히 일어나는 상황을 바탕으로 가치들을 정의했고,  사례를 들었다.

 

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책장에 그냥 꽂아 놓지 말고, 단어를 모를 때 국어사전이나 영어 사전을 찾아서 꺼내 보내듯이, 아이들에게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하게 꺼내서 사용했으면 좋겠다.

 

이런 소중한 내용의 책을 생각해 내고 만든 채인선 선생님께 정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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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고전읽기 혁명 - 내 아이가 고전에 빠져든다! 성장한다! 초등 고전읽기 혁명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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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예찬론이다. 읽으면서 `고전은 읽는 사람의 수준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서 의욕을 떨어뜨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하는 생각도 들었다. 여러 가지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꼭 고전이 아니더라도 학급에서 작가가 아이들과 함께한 독서 방법과 활동들은 개인적으로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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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최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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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친구, 학교생활, 직장생활, 여가생활 등을 생각해 보면 우리는 자의든 타의든 누군가와 관계가 맺어져 있다. 그러면서 그 속에서 저 사람은 긍정적이야’,‘저 사람은 부정적이야’ ‘왜 이렇게 융통성이 없어?’라고 의식적이든지 무의식적이든지 나름의 잣대로 평가한다. 내우리가 이렇게 타인을 평가하고, 나름의 고민을 가지고 무언가를 선택 할 때 그것을 결정짓게 하는 것은 프레임이며, 그것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프레임은 뚜렷한 경계 없이 펼쳐진 대상들 중에서 특정 장면이나 특정 대상을 하나의 고립된 실체로 골라내는 기능을 하는 것이며, 이것을 심리학이나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세상을 보는 틀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고 한다

 

작가는 프레임은 한마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라고 했으며,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중략- 마음을 비춰보는 창으로써의 프레임은 특정한 방향으로 세상을 보도록 이끄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보는 세상을 제한하는 검열관의 역할도 한다.”고 말하였다. (p11)

 

1장에서 6장까지는 사례들을 주로 이야기했다면 마지막장 7장에서 저자는 심리학교수답게 무언가 변화를 시도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의 마음을 꿰뚫어 보고, 도움을 주기위해 지혜로운 사람의 10가지 프레임’-의미중심의 프레임, 접근 프레임, ‘지금 여기프레임, -을 소개하고 있다 

 

무언가 고민중에 있고, 선택의 귀로에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한 번 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해답을 주지는 못해도 문제를 한 걸음 떨어져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테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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