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불온한가 - B급 좌파 김규항, 진보의 거처를 묻다
김규항 지음 / 돌베개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규항의 반가운, 두번째 컬럼 모음집이다.

 

어느 날 술자리에서 책이야기가 나왔다. 친구가 내게 괜찮은 책 한권 추천해달란다,

대부분 나는 사상이 담기지 않은 가벼운 소설책을 추천해주곤 하는데,

술기운이었는지 선뜻, 김규항의 < B급 좌파 >를  권했다.

그 친구, 단번에 말하길,, '난 그런 류의 책, 안 좋아해,,'

 

그렇다, 김규항의 칼럼 모음집은 <그런 류>의 책이었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런 류>의 책은 달갑지 않다.

그런데, 내겐 너무나 반갑게도 <그런 류>의 < 나는 왜 불온한가 >가 새로 나왔다.

 

김규항은 그만의 날카로운 비판적 시각과 냉철함으로 단 한권으로 골수 팬들을 확보한 듯 싶다.

두번째 접한 그의 칼럼 모음집은 역시나 내 기대에 부응할 만했고, 조금 더, 그의 많은 생각들의 근거를 감싸안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의 삶의 피로와, 켠켠히 쌓여있는 갈등과, 그 모든 것들을 정립해 나가기 위해 발버둥쳤던 그의 흔적들이 엿보인다.

마치, 공개되어질 의도없이, 그 만의 노트에 줄줄이 써내려간 글들을 내가 훔쳐본 듯,

주제 하나하나 새롭게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그에게 감사하는 마음이다.

 

조금은 더 인간적이고 따뜻한 냄새가 나는 < 나는 왜 불온한가 >이다.

다음에 다시 만나게 될 그의 흔적이 담긴 책이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