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교과서 문해력 챌린지 - 6주 만에 완성하는
김영주 지음 / 한경키즈 / 2025년 8월
평점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학교 교과 개념을 문해력으로 연결하는 챌린지
교과서 해석 능력이 공부 실력이다
6주만에 완성하는 초등 교과서 문해력 챌린지

한경키즈의 6주 만에 완성하는 초등 교과서 문해력 챌린지는 초등 3-4학년 국/수/사/과 교과 개념이 쏙 담겨있는 교과서 기반의 통합형 문해력 도서랍니다. 단순히 읽고 외우는 단어 설명이 있는 게 아니라 글을 읽고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문해력 중심의 학습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아이들을 위해 나온 도서이지요.
아이 스스로 참여하는 챌린지형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성취감과 자기주도 학습력도 기를 수 있을 것 같았어요 :)
저희 아이는 5학년인데요. 기본 개념은 꼭 알고 가야 중등 교과도 잘 따라갈 거라 생각해서 개념 학습은 꼭 시키는 편이에요.
요즘 학원이 바쁘다보니 따로 학습할 시간도 없는데 개념까지 익혀야 한다면 얼마나 힘들겠어요? 배경지식도 쌓아야 하는데 말이죠, 문해력 챌린지는 배경지식과 개념, 어휘까지 다 익힐 수 있는 통합형 문해력 훈련서랍니다.

매체가 뭘까요?
영상 매체, 그림 매체 등 이런식으로 알려주지 않는 이상 매체라는 단어가 나오면 당황할 수 있어요. 매체란 내용을 전달하는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말한답니다. 그에 따른 이야기를 담아주고, 아이에게 어려울 수 있거나 낯설 수 있는 단어들은 빨간색으로 표현이 되어 있어요.

이렇게 단어 콕콕!으로 다시 그 뜻을 설명해 주기 때문에 꼭 읽어보고 알고 가야 한답니다.
글을 잘 이해했다는 기준이 글 속에 단어가 100개 있다고 하면 그중 모르는 단어가 5개 이하일 때 비로소 그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해요. 과연 우리 아이는 이 글 중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가 몇 개 있을까요?

책을 읽고 나면 꼭 퀴즈 콕콕을 참여해요. 글을 잘 읽고 이해했는지 확이낳ㄹ 수 있겠죠? 따라 써 보기도 하고, 글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도 합니다.
저는 아이와 문제를 풀 때 틀린건 왜 틀렸는지 적어보게 해요. 그래야 오답률을 줄일 수 있고 앞선 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거든요.

문해력 콕콕 으로 질문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어려워 할 수 있는 내용을 채팅하듯이 구성해 두었어요. 그래서 실제 이런 식으로 대화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겠죠?

제일 좋아했던 부분이 배경지식 콕콕이었어요.
배경지식을 쌓아 두면 좋은 점이 나중에 비슷한 글을 읽을 때 쉽게 읽을 수 있거든요. 나중에는 비문학 지문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배경지식들을 미리 쌓아두면 도움이 된답니다.
교과 학습이 어려운 친구들,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은 친구, 3-4학년이 아니더라도 교과서 개념 어휘들을 익히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누구나 시작하기에 좋을 것 같았어요. 스스로 질문하고 읽고 알게 되며 학교 수업 시간이 즐거워 지는 시간, 문해력 챌린지와 함께라면 가능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