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 살에 시작하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휘둘리지 않고 똑똑하게 친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ㅣ 열 살에 시작하는 데일 카네기
박소윤.이주희 지음, 차상미 그림, 데일 카네기 원작 / 지성주니어 / 2025년 7월
평점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최초로 본격적인 자기개발서를 만들어냈다고도 볼 수 있는 데일 카네기, 긍정적 인간관계를 맺는 법을 알려주는 그의 인간관계론을 10살, 초등 친구들을 위한 수준으로 풀어 낸
열 살에 시작하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_

전 세계에서 인간관계와 관련해서 제일 유명하다고 자부할 수 있는 분이 데일 카네기가 아닐까 싶어요. 저희 집에도 인간관계론인지 자기관리론인지.. 아무튼 책이 있는데요. 많은 이들이 읽고 감명을 받았다고 하더라구요. (아직 전 책꽂이에 있지만요..)
첫째 아이가 또래와의 관계를 너무 힘들어 해서 늘 그와 관련된 도서를 읽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이 번에 읽게 된 열 살에 시작하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휘둘리지 않고 똑똑하게 친구사이를 유지할 수 있는 맞춤형 도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친구들은 '나'가 중점인 사회가 되어버려 '우리'의 생활을 힘들어 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1장에서 3장까지의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나오는 내용을 카네기 할아버지가 말하듯이 들려줍니다.

>친구의 마음을 얻는 법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법
>친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요.

카네기 할아버지가 이야기하듯이, 조언을 읽어보며 친구나 가족 사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화 예시와 실전 팁을 제시해주니 따라 해 보기 좋았답니다.

연습을 할 수 있는 코너, 주제에 대한 적용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기 때문에 따라 연습해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친구가 슬플 때 어떻게 다가가면 좋을지, 무례한 친구에게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같이 놀자고 했는데 거절하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등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좋았어요.
다르게 행동했을 때에 상대의 반응은 어떤지, 친구를 배려했을 때 느끼는 기쁨 등을 실제 생활 속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겠더라구요.

학교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활동하며 대화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기에도 좋았구요.
저희 아이 같은 경우 왜 그런지에 대해 크게 이해를 못해서 힘들어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관계의 중요성 등에 대해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배웠던 것들을 요즘 초등학생들은 쉽게 배울 수 없는 현실이지요. 하루하루 관계 속에서 힘들어 하기 전 이렇게 좋은 도서를 통해 함께 읽고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