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는 나의 힘 - 스페이스 모따 윤재성 선생님이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윤재성 지음 / 명주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스페이스 모따 윤재성 선생님이 들려주는 재미난 우주 이야기, 과학적 호기심과 진로까지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우주 이야기 '우주는 나의 힘'

우주를 연구하는 건 우리 생활에 있어 아주 중요한 거라고 하더라구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을 발명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우주를 연구하면서, 우주에 나가기 위해서 개발하다가 실생활에 접목된 것들이 있다고 했어요.
우주는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 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인류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도 하지요.
저희 큰 아이가 우주를 옛날에 좋아해서 우주 관련된 책은 원서부터 모아서 보곤 했는데요.
우주는 나의 힘 도서도 비슷하지 않을까? 했는데, 아이가 딱 좋아하는 우주에 대한 모든것이 담겨 있는 도서였답니다.

우리가 보는 저 반짝이는 별의 일생을 잘 설명해주는 이미지 부터 아이가 딱 맘에 들어하더라구요.

소행성과 유성, 혜성, 운석을 비교해 주는 이미지부터 내용까지 아이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 두어서 우주를 좋아하는 아이는 물론이고 우주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도 쉽게 시작하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이었어요.

최초의 우주견 라이카, 아시나요? 떠돌이개인 라이카는 러시아에서 사람을 보내기 전 먼저 동물을 보내자는 생각으로 섭외?된 친구에요. 비록 돌아오지는 못했지만요. (제가 알기론 그렇습니다.) 그 후 벨카와 스트렐카라는 개도 우주에 다녀왔어요. 이 둘은 다시 돌아왔구요!
이런 우주의 이야기를 보며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왜 인간이 먼저 올라가지 않았을까? 인간이 올라갔더라면 어떤 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야. 아직 우주라는 세상이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을 실험채로 올리는 것은 윤리적으로도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그런 건 아닐까? 등등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하기도 했답니다.

우주- 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배경지식이 된 거예요.
우주와 관련된 직업이 궁금한 아이들이라면, 도는 우주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 싶은 아이들이라면 꼭 읽어보면 재미있어하고 빠져버리게 될 우주는 나의 힘 도서였습니다:|D우리 하늘에 빛나는 별이 별이 아닐수도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위성이 하늘에 엄청~ 많다 하더라구요. 특히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 ~ 1열로 기찻길을 이루며 하늘을 빛낸다는 이야기는 장관이지요. 조금 먼 미래에는 하늘에서 빛나는 별 보다 위성이 더 많이 보일거라는 말이 농담이 아닐수도 있을 것 같더라구요.
과학의 발전과 우주에 대한 탐험으로 우리 생활은 더욱 많이 좋아지고 있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네비게이션이 위성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고, 우주정거장에서는 지금도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지요. 이 실험은 모두 인류를 위한 실험들일테구요.
우주복 개발 또한 일상 실생활이 아닌 수술, 광산, 해양 조사, 소방 등의 업무에 활용된다 하더라구요.
메모리폼! 또한 그렇다고 했어요. 또한 다양한 센서, 탐지 장비 등 우리 실생활에 사용되는 것들의 일부는 우주개발을 위해 연구한 것들이 있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