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 - 옥효진 쌤의 4단계 독해 비법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
옥효진 지음, 신가영 기사글 / 주니어김영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김영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 후 작성된 서평입니다.]



욕효진 쌤의 4단계 독해 비법이 쏘옥 담겨 있는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

- 워크북과 함께라서 확장기 좋은 초등 독해력 기르기!


독해 문제집, 아마 초등 들어가면 아이들은 1년에 2권 정도는 독해 문제집을 꼭 풀리실거예요.

독해 문제집을 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독해 - 글을 읽어서 뜻을 이해한다는 뜻이에요. 다양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읽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우리 초등 국어를 배우는 친구들이 독해 문제집을 푸는 이유랍니다.

나아가서는 중.고등학교때 긴 지문을 읽어 이해하는 능력을 대비하고자 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글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하는 건 기본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읽어야 해요.

저희 아이는 책 읽는 걸 참 좋아하는데요. 독해력은 떨어져요. 그냥 책을 읽거든요.

비문학 문제집을 아주 좋아합니다. 읽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 새로운 지식을 파악하는 것에 흥미있어 하지요.

세상 돌아가는 비문학 지식이 쌓이는 것도 좋지만, 함께 이야기하고 배경지식을 쌓아나가는 세상 이야기는 바로

'신문' 아니겠어요? 그래서 저는 신문읽기를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있어요.

저도 신문을 종종 읽는 편인데요. 따로 신문을 구독해서 보지 않아도 요즘은 인터넷에 신문이 아주 잘 나와 있기 때문에 종종 다양한 종류의 기사들을 읽으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머릿속에 담아놓곤 합니다.

욕효진 선생님의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 는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다룬 기사들이 재구성되어 있어요.

원문을 읽어보는 것도 좋지만, 아직 우리 아이들은 첫 사회를 파악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약간 순한맛?으로 재가공되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옥효진선생님이 알려주는 똑똑하게 신문 읽기 방법!

- 주요 단어를 살펴봐요.

단어가 문장이되고, 문장이 모여 문단이 되고, 문단이 모여 글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단어를 먼저 알아야 해요. 반복적으로 나오는 단어는 중심단어라고 유추할 수도 있겠죠?

- 문단별 중심 문장을 파악해요.

중심 단어와 중심 문장은 꼭 찾아야 해요. 그래야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흐름으로 글이 진행되는지 알 수 있거든요.

- 세부 내용을 파악해요.

중심 문장을 찾았나요? 그럼 그 중심 문장을 받쳐주는 뒷받침 문장이 있을거예요. 그걸 찾아 중심문장을 확장할 수 있어요.

- 한 문장으로 정리해요.

한 문장으로 줄이는 거, 생각보다 아주 어렵답니다. 중요한 단어는 꼭 들어가야 하겠지요? 중심문장과 중심단어를 중점으로 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것 또한 똑똑하게 신문 읽기 중요한 꿀팁이에요.

단순히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는 기사 내용을 알았냐? 어떤 내용이었냐? 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론하고 생각을 정리하게끔 구성되어 있어서 기사의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이 관심있어할 다양한 기사들이 있어서 골라서 읽는 재미도 쏠쏠했답니다.

> 과학 / 기술 / 환경 이슈 기사

> 사회 / 정치 이슈 기사

> 경제 이슈 기사

> 세계 이슈 기사

> 문화 / 예술 이슈 기사

로 분류되어 있답니다. 너무 재미있는 기사들이 많아서 저도 같이 보고 있어요 ㅎㅎ



아이가 처음 선택한 건 뻥튀기 접시??? 하면서 읽은 기사였어요. 김천의 축제 이야기였는데요.

김천하면 떠오르는 김밥천국 ㅎㅎ 김천 축제가 독특한것도 한몫을 했지만 그릇을 '뻥튀기'로 했다는 것에 큰 재미가 있었던 축제였다고 해요.

저희는 경주에서 축제를 갔었을 때 재사용 접시와 컵을 사용하는 걸 보고 환경을 많이 생각한다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 재미있고 환경을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눈에 띈 기사였어요.

아이와 컵 대신 무엇을 활용하면 좋을까? 물었는데 수박 .. ㅋㅋ 지금 수박이 철이 아니라 먹고 싶은데 못 먹어서 그런가보다 .. 했네요 ^^;;




기사에서 나왔던 어휘들은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가 되어 있구요.

교육부에서 지정한 필수 교과 어휘는 별 표시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다시 한 번 아이에게 질문하여 어휘를 알고 있는지 파악해 보기에도 좋아요:)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는 워크북으로 확장할 수 있어요.




기사를 읽은 내용을 파악해 보고, 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걸 눈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나중에는 스스로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오늘 기사에서 나왔던 어휘도 다시 복습하기!!



아이와 기사를 읽고 기사 확장으로 워크북으로 마무리까지 해 봅니다 :)





기사가 길지 않으니 아이가 재미있게 읽고 다른 공부 보다 먼저 하려고 하는 게 장점이자 단점이에요 ㅋㅋ



뻥투기 접시는 2021년 전주 비빔밥 축제에서 먼저 썼다고 하네요!! 아니.. 비빔밥 먹다가 뻥튀기 안부셔졌을까요??

궁금해서 아이와 찾아보았답니다 ㅎㅎ 비벼진 비빔밥을 뻥튀기 그릇에 주었네요. 2장이면 부서질 걱정도 없고 간식으로도 딱이였겠어요!

개인적으로 아이 혼자서 공부 잘하는 아이의 똑똑한 신문 읽기 2 를 하기 보다는 가족과 함께 하는 걸 추천합니다.

기사를 읽고 같이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지면 정말 좋거든요 ^^

추가로 더 찾아볼 수 있는 것도 찾아보면 좋겠죠?

국어를 잘 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라며.. 아니 국어가 재미있다고 말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며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