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수학 초등 수학 개념 총정리 한 권으로 끝 - 2022 개정 교육과정 반영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 키즈프렌즈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아이와 풀어본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초등 수학, 개념을 꼭 다지고 가야 중등 수학이 쉽다!




저희 큰 아이는 수학을 좋아합니다. 수학을 재미있어하고 약간 사랑하는 편입니다. (엄마는 문과 아빠는 수포자.... 인데 말이죠??)

둘째는 수학이 싫다고 합니다. 계산이 그냥 싫다고 해요. 형아가 수학 문제집을 다양하게 푸는데 자기는 그러기 싫다고 합니다.

한 뱃속에서 태어난 아이도 이렇게 수학 성향이 다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친구들 또한 다르겠지요?

요즘은 초등 3학년 부터 수학을 포기하는 친구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큰 아이는 이해를 하지 못하지만, 둘째의 상황을 보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학년부터 수학을 포기한다고 말하는 친구들이 있다고 하거든요. (도대체 왜..?)




아마 학교에서 개념을 알려주어도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정도 기본은 학원 / 가정에서 했다는 전제 하에 아마 수업이 진행되는 것 같거든요.

학교 선생님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아주 기초부터 시작하기에는 이미 배운 아이들이 쉬워하고 지루해 하기 때문에 평균을 맞추려는 것이겠지요.

그러니 수학 개념이 이해되지 않고, 기계처럼 문제를 푸는 옛날과 달리 요즘은 창의적인 문제들이 많아져서 아이들이 생각을 하며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힘듭니다. 그러니 그냥 포기하는 거지요.

저는 제가 일을 하며 가정에서 아이들의 공부도 봐주고 있기 때문에 전체 초등 수학 과정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알아야 하는지를 잘 모릅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이과가 아닌 문과였고, 저 또한 개념을 제대로 배우지 않아 수학이 재미없어서 포기했던 사람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첫째에게는 늘 '개념'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학교 수학 문제를 틀려도 네가 다시 풀 수 있다면 아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를 틀리는 것은 실수라고 할지라도 네 실력이라고 늘 말합니다. 개념을 안다면 문제 실수야 계속된 학습으로 고칠 수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일단 전 저희 아이들이 수학을 포기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려면 초등 수학을 제대로 알고 중등에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요 [탄탄 수학 초등 수학 개념 총정리 한 권으로 끝]입니다.

찾아보니 초등 수학 개념 총정리 도서들이 조금 있더군요. 그만큼 초등 수학 개념을 알고 가야 중등 수학을 할 수 있다는 의미 아닐까요? 사고력 문제집 연산 다 좋지요. 개념을 알고 있다면요. 우리 아이가 초등 전 과정의 개념을 다 알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문제집이 바로 요 탄탄 수학 초등 수학 개념 총정리 한 권으로 끝 이라고 생각해요.


일단 개념을 잘 설명해 두었습니다. 문제가 많지 않아서 문제 푸는 걸 싫어하는 친구들에게도 좋을 것 같아요. 개념을 알고 있으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는 풀고 있는 문제집으로도 충분할 테니까요.


어느 학년에 이런 개념이 활용되는지도 적혀 있어서 좋았습니다.

개념 설명 + 예제 문제를 통해 문제 푸는 연습을 한 후 + 확인 체크로 자신이 문제를 풀어 보면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요.


제일 좋은 건 이렇게 메타인지 확인하기 부분에서 설명할 수 있게 정리하는 부분이 있다는 거에요. 저는 쓰고 엄마에게 알려줘 라고 말하거든요. 따라 읽든 외워 읽든 어쨌든 쓰고 읽는 연습을 해서 해당 수학개념을 머릿속에 집어넣는거죠.

자기가 배우지 않은 5-6학년 개념도 보니 풀 수 있겠다며 풀더라구요. 그만큼 아직 배우지 않은 개념도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이 되어 있다는 거 아니겠어요?

천천히 기본부터 단계를 밟아가며 초등 졸업 전까지 초등 수학 개념을 완벽히 다지고 중등 수학을 준비해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