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끼 제빵사와 신비한 빵집 ㅣ 북멘토 가치동화 64
김정 지음, 송선옥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북멘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발표할 때 떨려요?
친구들이 따돌리는 것 같아요?
단호하게 말하고 싶나요?
친구가 필요한가요?
토끼 제빵사의 신비한 빵집에 들려보세요. 고민해결 토끼제빵사가 만들어주는 맛있는 빵이 마음을 토닥토닥해주려 기다리고 있답니다 :)

'엄마가 우울해서 빵을 샀어.' 라는 말에 T는 어떤 빵이냐고 묻고, F는 왜 우울하냐고 묻는 그 말이 생각이 나는 토끼 제빵사와 신비한 빵집 입니다.
이런 감정이나 마음을 도닥여주는 동화들이 나와서 초등학교에서 다양한 친구관계나 생활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는 것 같아요.
음식으로 접근하니 조금 더 마음이 말랑해지는 느낌은 저만 드는 걸까요? ㅎㅎ
학교 생활의 고민은 대부분 친구관계에 대한 이야기, 단체생활에서 앞에 나서는 부분이나 거절하는 용기가 기본인 것 같아요. 그만큼 그것이 힘들어 친구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북멘토 가치동화는 학교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서 좋은 것 같더라구요.
이번에는 토끼 제빵사가 만든 빵들을 보며 군침이 돌았다가 마음이 따뜻해지는 글을 읽게 되었어요.

나와 비슷한 상황을 겪은 친구들의 이야기와 해결 방법들을 보면서 나름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것 또한 책으로 배우는 고민해결이 아닐까 싶어요. 자신감이 없는 소원이에게 나타난 신비한 빵집.
'고민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들어오세요. 특히 고민이 많은 어린이를 환영합니다.' 라는 안내문을 보고 호기심이 발동한 소원이는 초록색 문을 열고 빵집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빵집은 달콤하고 고소한 냄새가 가득했어요. 다양한 빵들이 가득했는데, 빵 이름이 독특했지요.
'자신감이 자라는 밤 콕콕 식빵, 진실을 알려 주는 먹물 크림치즈 빵, 친구와 친해지는 민트 초코 도넛, 가장 즐거웠던 시간으로 돌아가는 딸기 시폰케이크, 질투하는 마음을 없애 주는 레몬 장미 파이,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초코 소라 빵, 멀어진 사람과 다시 가까워지는 딱 붙여 엿... '
저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초코 소라 빵을 먹어보고 싶더라구요 ㅎㅎ 아니면 .. 가장 즐거웠던 시간으로 돌아가는 딸기 시폰케이크?? 과연 언제로, 누구와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 너무너무 궁금했어요.

빵집에는 사람이 아닌 토끼가 .. ㅎㅎ 있어서 당황했지만 식욕을 이길 수 없었지요.
토끼 제빵사가 만든 빵을 먹으면 그날 밤 특별한 꿈을 꾸게 된다고 해요. 그 꿈에는 고민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실마리가 숨어 있다고 해요.
꿈을 꾸고, 소원이는 그 꿈 속에서 실마리를 발견합니다. 늘 놀리는 반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친구를요.

이야기가 끝나고 난 후에는 고민상담소 페이지가 있는데요. 고민해결을 위한 실마리들이 담겨 있어서 읽어보면 스스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 또한 어렸을 적 친구관계로 고민이 많았었는데 이런 도서들을 읽으면서 지혜를 배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옛날에는 그래도 술술 지나갔지만 요즘 세상은 아이들이 자라는 데 마음편히 자라기에 도움을 주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도서들을 읽으면서 자신감과 자신의 마음을 다독이며 감정을 정리하는 동화들이 필요한 것 같아요.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자꾸 짜증이 나고,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하고 싶은데 짜증이나 눈물이 먼저 나올 때에는 어떤 빵을 먹으면 좋을지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고민상담소에서는 감사하기, 규칙적인 운동하기를 추천해 주시더라구요. 규칙적으로 운동도 안하고, 감사하는 일도 없었기에 매일 감사하는 내용 하나씩을 공책에 적어보기로 했답니다. 감사할 일이 많으면 짜증도 줄어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