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 -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초등 교과 개념 사전 ㅣ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퀴즈
이승원 지음, 유남영 그림 / 키움 / 2023년 11월
평점 :

초등학교 선생님이 뽑은 교과서 개념 77가지 한국사 내용을 퀴즈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퀴즈로 관심을 끌고, 연결된 교과연계 개념을 익히다 보면 교과서가 더 재미있어지겠지요?
초등 5학년이 되면 한국사를 접하게 됩니다. 지금은 맛뵈기로 사회 시간에 도구들은 알아보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초등 4학년인 아들과 한국사를 미리 훑어가고 있는데요. 학교 교과서에 있는 내용만으로 한국사를 다 알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배경을 잘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책을 읽기도 하고 문제집을 풀어 보기도 하며 한국사와 조금 더 친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국사 시간이 정말 재미없었어요. 아마 제일 열심히 했던 게 구석기 / 신석기 파트가 아니었나 싶어요. 딱히 역사에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관련된 배경 지식이 없이 외우기만 해야 하는 역사는 지루했거든요. 그런데 어른이 된 지금 역사를 배우지 않은 자들은 미래를 이길 수 없다는 걸 느끼고 있어요.
역사는 과거의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나타내기도 하거든요. 역사는 되풀이된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역사 속에서 위인들이 어떻게 해결했는지, 어쩌다 실패했는지를 알게 되면 다음 번 비슷한 상황을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지니 얼마나 좋은 것이겠어요.
그런데, 일단 어휘가 다르다 보니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다가 시들어지곤 해요. ~왕으로 끝나는 것도 아니고 마립간이라고 나오기도 하고, 무슨 나라는 자꾸 이름이 바뀌며, 비슷한 왕 이름으로 헷갈리기도 하고, 삼국 - 고려 - 조선 가다보면 이제는 머릿속에서 어떤 왕이 조선의 왕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최근 문제집으로 조선까지 훑은 아이인데요.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 사실 궁금하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보게 된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를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개념과 연결된 퀴즈. 쉽게 알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교과서 개념 77가지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는 시대별로 문제가 나와 있기 때문에 흐름을 파악하기에 좋구요.
단원이 끝나면 개념 연표로 정리하기에도 좋더라구요. 내가 아는 부분과 잘 모르는 부분, 시대별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요거 너무 좋았어요 :)
퀴즈의 정답을 간략한 설명을 해 주고 있구요. 한 줄로 정리되어 있어서 바로바로 개념을 기억하기에도 좋아요.
교과서에 있는 내용 보다 조금 더 깊이 있는 정보가 담겨있다보니 한국사를 살짝 건들였던 친구들은 퀴즈를 통해 자신의 역사지식수준을 파악할 수도 있을 것 같더라구요.

엄마에게 자꾸 퀴즈를 내는데, 엄마는 사실 아직도 한국사가 어렵거든요.. ㅠㅠ 같이 공부한다고 해놓고 바쁘다는 핑계로 자꾸 아이가 내는 문제를 틀립니다. 이번에는 제가 미리 공부해서 아이에게 퀴즈를 낼거에요!!!
정답을 자꾸 틀려도 괜찮아요 ㅎㅎ 다음번에 맞추면 되니까요 ~
재미있는 77가지 한국사 퀴즈로 문해력도 키우고 교과연계로 교과서도 재미있어지는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