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3 - 여름 방학 자유 연구는 너무 어려워!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3
야마모토 후미 지음, 나나오 그림, 이소담 옮김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세 번째 이야기






우연히 읽게 된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입니다.

1-2권이 없어서 사실 앞 내용을 모르면 어떻하나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1-2권을 읽으면 더욱 재미있을 것 같은 이야기더라구요.

저는 3권만 있기 때문에 앞 권의 이야기는 제외하고 3권의 이야기만 다뤄볼까 합니다.

주인공은 플라스크?를 들고 있는 리카에요. 과학을 좋아하는 5학년 아이이죠. 옆에 보이는 아이는 히로세 소라. 같은 5학년이고 리카가 좋아하는 듯 합니다. 소라와 베이킹을 시작했다는 소개 문구가 있더라구요.






여름방학, 다양한 숙제들을 마무리하면서 남은 것은 '자유 숙제' 말 그대로 스스로 선택하는 숙제이겠죠?

누군가는 그림을 그릴테고, 누구가는 글을 쓰기도 하면서 다양한 숙제를 방학동안 진행할텐데요. 리카는 '자유 연구'를 주제로 실험과 같은 뭔가를 시작하려나 봅니다.

고민하고 있던 리카에게 아빠가 우리 주변의 수수께끼에 주목하라는 힌트를 주셨는데요.

요즘 소라와 함께 하고 있는 베이킹! 이왕이면 공동연구로 하면서 같이 시간을 보내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며 소라에게 가고,

소라는 ......... ㅋㅋㅋ 역시나 여름방학 숙제를 다 못해서 머리를 싸매고 있더라구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인 것 같아 웃겼어요.

소라와 함께 있고 싶었던 리카는 소라의 숙제를 도와주게 되었고, 리카는 단 둘이서 모임을 하는 줄 알았지만 눈치를 물에 밥 말아먹은 것 같은 소라는 다른 친구들을 불러 함께 숙제를 하는 모임을 개설하게 됩니다.

리카 힘내 .. ㅠㅠ





우여곡절 끝에 캠핑을 가게 된 친구들. 아직 자유주제를 정하지 못했지만 캠핑은 너무나 즐거웠죠.

그러다 마시멜로를 구워먹었는데 그 달콤함! 마시멜로를 구우면 왜 맛있을까 라는 주제로 자유 연구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도서관에서 자유주제와 관련된 책을 보았는데 설탕 실험에 대한 자료가 있었지 뭐에요.

리카와 소라가 한 실험 내용보다 더 자세하게 되어 있었기 때문에 잘못하다간 따라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는 것이었죠.





아이들은 좌절했지만 생각을 조금 달리해서 연구를 확장시킵니다.

이런 아이디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일본에서는 이렇게 자유 주제로 하는 방학숙제가 있나봐요. 우리나라도 있음 좋겠는데 아무래도 부모님의 숙제가 될 것 같죠?

아이들은 실험이 아닌 요리로 방향을 바꾸었고, 파티시에가 꿈인 소라는 탄 자국을 내서 만드는 디저트에서 힌트를 얻기로 합니다.

과연 소라와 리카는 자유 연구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될까요?

읽어보면서 하나의 추억을 엿본 것 같아 저 또한 초등학생때로 돌아가는 즐거운 기분이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