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필수 한국사 일력 365 (스프링) - 해피이선생의 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상학(해피이선생) 지음, 누똥바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한경키즈 / 2024년 7월
평점 :
절판






역사 공부가 어렵다구요? 용어를 알고, 인물을 알고, 사건과 흐름을 파악하다보면 나도 한국사 박사!
다양한 한국사 일력들이 있는데, 저희 아이와 제가 초등한국사를 공부한다면 용어와 시대흐름, 인물이 같이 있는 걸 원했거든요.
배경지식이 없고, 역사 용어도 잘 모르는데 흐름만 나오면 너무 어렵고 힘들어서 말이죠.
또, 어떤 한국사 일력은 월, 일 별로 맞는 인물에 대한 소개가 있었는데요. 물론 좋지만 한국사 공부를 시작하는 친구들 보다는 어느정도 역사 지식이 있는 분들이 학습하기에 좋은 것 같았어요.
해피이선생의 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필수 한국사 일력은 용어와 흐름이 자연스럽게 구성되어 있어서 맘에 들었어요.
간단하지만 핵심이 담긴 일러스트도 마음에 쏙 들었구요.
무엇보다 아이들 눈에서 이해되기 쉽게 풀어진 설명이 매우 맘에 들었답니다.
1월 1일. 첫 시간부터 시작하는 건 '국경일'이었어요.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아시나요???
순서대로 한다면 (날짜 순이 아닌) 나라가 열린 개천절 10월 3일 / 훈민정음 한글날 10월 9일 / 아이구 아이구 삼일절 3월 1일 / 빛을 되찾은 광복절 8월 15일 / 헌법 만든 제헌절 7월 17일 순이랍니다 :)
이 중 7월 17일만 공휴일이 아닌데요. 원래는 공휴일이었는데 주5일제로 되면서 제헌절이 빠졌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다시 제헌절을 공휴일로 하자는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과연 공휴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간혹 5대 국경일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현충일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현충일 같은 경우 조기게양 ! 국경일은 국가경축일을 출였다고 생각하면 현충일이 빠지겠지요?
지금은 따로 날짜에 맞춰 보는 게 아니라 1월 1일부터 차근차근 보고 있는 중이에요. 처음부터 흐름대로 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그래도 얼마 전 광복절에는 광복 이라는 역사 용어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앞뒤로 보니 독립운동가 분들에 대한 것들이 있어서 그것도 같이 읽어보았어요.
같이 광복에 대한 글을 읽어보고, 광복이 된지 지금 79년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에 또 깜짝 놀랍니다.
1945년 8월 15일 잊으면 안되는 날이지요.
물론 그 전에 있던 아이구아이구 1919년 3월 1일도 같이 기억하면 좋습니다.
슬쩍 훑어보니 이렇게 잘 모르는 용어들,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활용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하단에 해시태그가 너무 쏙쏙 기억하기 좋은 키워드로 있어서 연계해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역사 용어나 다양한 용어들이 한자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한자로 풀이해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복습 퀴즈도 하단에 있어서 불시에 퀴즈 내는 것도 재미있더라구요 ㅎㅎ
한국사 공부를 어렵지 않게 눈으로 보고 매일 보면서 익힌다면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