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와 놀자 - 돈 감각을 기르는 어린이 경제교육 첫걸음
강지윤.윤종훈 지음, 신지혜 그림 / 유아이북스 / 2024년 6월
평점 :




돈 감각을 기르는 어린이 경제교육 첫걸음
<경제와 놀자>
경제교육 왜 필요한지 아시나요??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아이가 되기 위해서라고 저는 생각해요.
한정적인 용돈 안에서 필요한 것과 가지고 싶은 것을 살 수 있는 방법은 끊임없는 계획과 노력이 아닐까요?
또한, 경제의 발전을 보다보면 우리가 살아온 방식과 미래를 살아갈 방식을 터득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돈 뿐만 아니라 시간을 활용하는 것 또한 경제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해요.
초등 교사와 회계사 부부의 만남, 이건 우리 아이들에게 운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덕에 이렇게 좋은 도서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 사회 교과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제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난 후 두번째는 '화폐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에 대한 질문과 답이 나옵니다.
화폐의 변천과정을 보다보면 시장의 변천과정도 엿볼 수 있어요.
자급자족 - 물물교환 - 물품화폐 - 금속화폐 - 종이돈 - 전자화폐 순으로 알고 있음 되구요
자급자족 - 물물교환 (시장의 생성) 으로 봐도 된답니다.
여기서 시장은 강이 있는 곳 주변에 발달하고 상설시상과 정기시장으로 나뉘기도 했다는 건 잠깐의 토막상식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화폐는 건원중보예요. (고려 성종때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고려거란전쟁 드라마를 본 친구들은 고려가 익숙할지도요..?? ㅎㅎ
아이와 읽어 보면서 왜 그래야 하는지, 이 책에서는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함께 읽고 이야기 하다보니 아이의 생각, 제 생각의 차이가 있는 걸 알고, 함께 토론하여 계획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식만 자꾸 알려주기 보다 이렇게 하는거래~ 하고 책에 있는 이야기를 같이 보니 아이도 저도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답니다.
아이가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어서 좋았어요.
가격 책정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설명해 줘야 하나? 하고 고민했었는데, 이렇게 설명이 되니까 저도 이해하기 쉽고 아이도 이해하기 쉽더라구요.
책이 오자마자 제가 슥 보고 있으니까 뺏어가서 엎드려 보는데, 자기가 아는 부분이 나오니까 신나게 보면서 이야기 하기도 하고, 어려운 부분은 모르는 척 넘어가기도 했답니다.
책이기 때문에 공부가 아니다! 꼭 몰라도 된다, 넘어가도 되지만 슥 읽어 보기만 하자고 약속을 정했답니다.
어린이 경제 기초 - 용돈으로 경제 활동하기 - 경제를 움직이는 여러가지 원리 (보이지 않는 손!!!! 나옵니다. ) - 세금 - 경제 용어 (치킨게임!!!) 순으로 되어 있지만 목차를 보고 궁금한 부분은 먼저 봐도 괜찮을 것 같아요.
오랜만에 뵙는? 애덤 스미스씨죠? 그분도 책에서 뵐 수 있었구요. 야수의 심장과 같은 가격경쟁 원리 치킨게임 용어도 오랜만에 봐서 재미있었어요.
술술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경제 용어도 익히고 경제 지식도 쌓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것 같아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