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 (본책 + 만들기책) - 내 손으로 완성하는 한국사 플랩북
오주영 지음, 최은지 그림 / 다락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리고 만들고 붙이며 스물일곱 명의 조선의 왕을 알아보며 조선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재미있는 초등역사플랩북 <조선의 왕>을 아이들과 활용해봤어요 :)

 

조선, 우리 아이들의 관심이 많은 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시대입니다. 근대를 향해 가기도 했고 역사적인 사건들이 많이 일어났기도 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이들이 알고 있는 인물들이 대부분 조선시대 인물인것도 한몫을 했을테구요.

아이들에게 조선! 하면 누가 떠오르는지 물어봤더니 두 아이 다 '세종대왕'을 이야기 하더라구요. 조선의 네 번째 왕 세종. 그럼 그 앞에 있는 왕들은 누가 있었으며, 그 뒤에는 어떤 왕들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 왕들은 어떠한 일들을 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아보면 좋겠죠?

초등역사공부를 시작하려고 전집도 준비하고, 엄마표 워크지도 사부작 준비하고 있는데, 제가 역사를 잘 모르거든요. 그래서 지금 열심히 책을 보려고 하는데 짬이 안나기도 하고, 엄마가 풀어주다보면 이게 또 공부가 되잖아요? 공부는 뭐다? 하기 싫을 때가 있다~~~

그래서 이렇게 만들기와 함께한다면 아무래도 역사 공부가 조금 더 쉽고 재미있지 않을까 싶어 신청했는데... 왠일인가요... 핵심 키워드 부분을 스티커 붙이기, 만들기로 구성해주셔서!! 요거 붙이면서 스윽 이야기 했던 걸 기억하더라구요!

대박사건!

 

대부분 오리기 자료들이구요. 스티커도 많이 있어요. 왜 이 부분을 붙이는지에 대해서도 꼭 아이와 이야기하면서 하다보면 그 시대의 인물과 시대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거랍니다 ^0^

 

조선의 왕 스물일곱명에 대한 왕의 순서 책갈피가 있어요. 백전백승 태조부터 팔방미인 세종. 대한제국 고종과 허수아비 순종까지 키워드가 잘 잡혀 있어서 키워드를 가지고도 이야기를 하면서 왕에 대해 이해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조선의 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왕의 하루, 왕실 사람들, 왕이 사는 곳(궁궐)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요.

나름 최근에 경복궁에 다녀왔었거든요. 그때는 크게 궁에 관심이 없었는데 다녀오고 나서 가봤던 곳이라 그런지 또 관심을 가지면서 왜 다른 궁에는 가지 않았냐며 투덜거리는 거 있죠?? 조선의 왕을 다 알아보고 나서 기회가 된다면 궁궐탐험을 다시 떠나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알고 가면 더 재미있겠지요??

아이들이 세종 먼저 하고 싶다고 하는 것을 조선을 세운 사람이 누구인지 아냐고 물어봤어요. 세종대왕이 조선의 네 번째 왕이었으니 그럼 세번째 두 번쩨, 첫 번째 왕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냐는 말에 같이 읽어본 '태조 이성계' 이야기였어요. 고려의 뛰어난 장수였던 이성계 이야기.

읽으면서 조선이 어떻게 건국되었는지 알 수 있었답니다.

일곱살 동생도 함께 열심히 하는 거 좀 보세요 ㅎㅎ

 

같이 오리고 붙여보면서 역사흐름까지 같이 파악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답니다.

이렇게 붙이면서 내용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조선역사에 관심을 가지기 딱 좋은 것 같아요 :)

아이들이 좋아하는 세종대왕 이야기도 읽어보고, 훈민정음에 대해서도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

이렇게 했더니 아이가 스스로 책을 넘겨서 읽어보더라구요. 태조에서부터 순종까지, 스물일곱의 왕과 우리 역사의 이야기를 알아보며 역사에 관심가지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어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