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 변화 -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ㅣ 키즈 유니버시티 18
크리스 페리.카테리나 페트로우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키즈 유니버시티 시리즈 중 하나인 <기후 변화>에 대한 책을 읽어봤어요.
기후변화, 그냥 날씨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죠? 비슷할 듯 하면서도 다른 말이에요. 기후변화는 기후위기를 말하는데요. 지구 온난화처럼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면서 기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해요. 하루아침에 지구의 평균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은 아니에요.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히 변화해왔고, 그게 이제 가속화 되고 있다는 것을 아이와 이야기하면서 환경오염,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이야기도 '공'에서 시작이 된답니다.
파란 공, 우리가 사는 지구와 닮았어요.
지구는 대기라고 불리는 담요에 둘러싸여 있구요. (담요 키워드~ )
그 담요인 대기에는 여러 종류의 기체가 섞여 있답니다. 우리가 숨쉬는 산소 등등등요.
대기에는 이런 기체들이 있는데 이 대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바로, 차가운 우주 공간으로부터 지구를 지켜 주는 일을 하고 있어요. 얘는 담요잖아요. 열을 가두어서 지구를 따뜻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다른 행성들과도 비교하는데요. 금성은 두꺼운 담요라 뜨겁고, 화성은 아주 얇은 담요라 차갑다고 해요 ㅎㅎ
하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지구를 둘러싼 담요, 대기가 점점 무겁고 두꺼워져요. 두꺼워지면 어떻게 된다고 아까 이야기를 했을까요? 바로 금성!! 금성처럼 점점 지구가 뜨거워 지는 거에요!!!
지구가 뜨거워지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바닷물의 높이가 점점 높아져요. 투발루 섬처럼 작은 섬들은 가라앉아 버리는거에요. 빙하만 녹는 것이 아니에요. 지구 곳곳에서 산불이 나거나 눈보라가 갑자기 몰아치거나 폭풍이 불어닥치는 등 다양한 기상이변이 일어날거랍니다.
우린 어떻게 해서 지구를 지켜야 할까요? 아이는 학교에서 배운 탄소중립 이야기를 꺼냅니다.
덧붙여 엄마와 배웠던 에너지 수업을 생각하며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며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엄마가 설명할 때에는 어려웠을 수도 있을 이야기를 공 하나로 시작되는 키즈 유니버시티 기후 변화 책을 보면서 이야기하니까 너무 재미있었어요 ㅎㅎ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