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하고 용감한 슈퍼 히어로 백신 ㅣ 로빈의 그림책장
라자니 라로카 지음, 캐서린 마르코트 그림 / 안녕로빈 / 2023년 9월
평점 :





왜, 우리는 '백신'이 필요한 것일까?
'나'와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방어막 '백신'에 대한 이야기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삶은 많이 바뀌었어요. 백신이라는 걸 어른들은 맞았으며,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발 등 개인위생에 신경을 쓰게 되었지요.
백신은 무엇인지, 전염병은 또 무엇인지. 왜 우리는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똑똑하고 용감한 슈퍼 히어로 백신이라는 책을 읽어봤습니다.
저는 아주 최근에 코로나19에 감염되어서 죽다 살아났는데요. 그 동안 온가족이 걸려도 무사히 넘어갔기도 했고, 백신을 3차까지 맞아서 더 걸릴 일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이번에 걸려서 크게 아팠었답니다.
백신을 맞아도 많이 아플 수도 있어요. 하지만 최악의 상황 (사망)에 가지 않을 정도로 아팠다는 게 백신의 효과 덕분이 아니었을까 .. 라고 위안을 삼아봅니다.
백신의 기원과 왜 우리가 백신을 맞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읽어봤어요.
예전에는 이런 백신이라는 것이 없었고, 개인위생의 필요성을 몰랐기 때문에 전염병이 발생하면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었지요.
그 중에서도 죽지 않고 병을 이겨내는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 사람들 중에서는 다음번에 해당 전염병이 마을을 뒤엎어도 또 무사히 넘어가기도 했지요.
왜 그런건지 사람들은 궁금해졌고, 의사들은 알게 되었지요. 병을 겪음으로써 그 사람 몸에는 병과 싸울 수 있는 힘이 생긴거라는 것을요.
그래서 적은 양의 바이러스를 사람 몸에 주사하여 병을 만들었어요. 이 병은 아주 약하기 때문에 쉽게 회복했고, 신기하게도 병에 걸리지 않게 되었지요.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백신을 맞게 되면 모두가 병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에 (집단면역) 예방주사를 맞기 힘든 사람들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해요.
물론, 백신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에요. 어떤 사람들은 적은 바이러스도 본인에게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백신을 맞고 알레르기 반응, 과민반응 등으로 죽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맞지 않는 것 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병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에 백신을 권장하고 있는거랍니다.
예전에는 바이러스를 직접 얻어 주입했다면 이제는 조금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백신을 개발해요.
임상실험이라는 것도 있는데 원래 백신 하나를 만들 때에는 몇 년이라는 기간이 걸린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이번에 예외로 코로나19는 빠른 임상과 빠른 기간으로 안정성으로는 조금 떨어질 지 모르겠지만 많은 이들을 구하게 되었고, 우리는 마스크를 벗고 자유로운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었어요.
코로나시대 아이들은 백신, 집단면역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아이들이 될거에요. 개인위생의 중요성 또한 알고 있을 거구요.
함께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나와 우리 모두를 지키는 방법은 바로 '백신'이라는 것, 책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
다양한 감염병들! 우리는 백신을 통해 이겨낼 수 있어요!!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