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X가 나타났다! - 기호와 식 ㅣ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 3
김성화.권수진 지음, 정오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수학, 재미있나요??
수학 문제집만 푸는 게 아니라 수학을 풀자,
미래가 온다 세 번째 이야기
X가 나타났다! - 방정식의 세계로 (기호와 식)
수학, 좋아하나요?
저는 일단 수포자입니다. 그런데, 수학을 좋아했던 적은 있었어요! 그것도 고등학교 1학년 때 말이죠.
근데 수학의 벽에 부딪혀 결국 수포자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었는데요. 그 때의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희열감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서 우리 아이에게는 '수학'=지겨움 으로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재미있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도 풀고, 관련된 책을 접해 주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만약 제가 이렇게 가까이서 와닿는 수학을 접했더라면? 아마 수학이 싫어지지는 않았을지도 모르겠더라구요.
우리는 수학 문제집을 풀고, 다양한 공식을 외우며 문제를 풀고 있어요. 그것은 수학일까요??
이 책은 재미있게 수학과 관련된 지식들을 얻게 도와줍니다. 보면서 저도 눈을 뗄 수 없더라구요.
형광색이 눈을 환하게 하기도 하구요 ㅋㅋㅋ
'핫도그나 먹어!' 엄마의 모습이 마치 저 같아요 ㅎㅎ
이 책은 '기호' 와 '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0이 왜 필요했는지, +. -, = 는 왜 나왔는지 재미있게 풀어져 있어서 왜?? 라고 질문하는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해답을 알려주더라구요.
방정식이 무엇이냐~~ 왠지 방정식이라고 하면 뭔가 어려워 보이지 않나요?
ㅁ+ㅁ=100 과 같은 네모가 들어간 식을 방정식이라고 해요.
어려워 보이긴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도, 초등 친구들 학교 문제에서도 이미 방정식을 풀고 있는거죠.
그게 아라비아에서 스페인으로 전달되면서 ㅁ=어쩌고저쩌고=x 가 된 거라는 사실
x= 모르는 어쩌고 저쩌고 수 라는 거죠.
뭔가 수학이 재미있어 보이지 않나요?
교과서에는 언제나 답이 있는 방정식만 나와요. 답이 없는, 아니 답을 찾기 너무 힘든 문제들도 사실 있지요. 하지만 학생들에게 문제로 내지는 않아요. 이런 답을 모르는 문제는 그럼 누가 풀까요?
수학자 또는 '인공지능' !
아인슈타인이 알아낸 방정식까지 알려주면서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방정식' 이제 뭔가 겁나거나 재미없거나 짜증나지 않아요.
방정식을 알고 보면 어쩌고저쩌고인걸요 ㅋㅋ 그쵸?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