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폰 잘 쓸 준비 됐니? - 온라인 예절부터 자기 조절력까지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워크북 ㅣ 마음이 단단한 어린이 4
샤리 쿰스 지음, 케이티 어베이 그림, 이다랑 외 글, 정수진 옮김 / 명랑한책방 / 2023년 8월
평점 :




재미있고 빠져나오기 힘든 디지털 세상,
무조건 차단만이 답일까?
올바른 사용 가이드를 익힐 수 있는 스마트폰 잘 쓸 준비 됐니?
디지털 세상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미디어 노출이 어느정도 되어 있을까요?
저희 아이는 하나에 깊게 잘 빠지는 스타일이라 책에 빠질 때에는 그만 읽으라고 해도 계속 읽을 정도로 좋아하는데요.
그게 이제는 핸드폰이나 TV가 되더라구요. 혼을 내며 차단을 시키면 다시 책에 빠지기는 하지만요.
무엇보다 한 번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에 빠지면 스스로 조절하는 자기조절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다 보니 적당히 라는 기준을 지키지 못하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온라인 예절부터 자기 조절력까지 생각해보고 스스로 바뀔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워크북으로 활용해보자고 생각했답니다 :)
부모 가이드북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할지 부모님이 도와주기 쉬워요. 그리고 워크북도 재미있구요 !
무조건 안돼! 가 아니라 오프라인의 '나'와 온라인상의 '나'에 대해 생각해보고 온라인의 특징, 그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대로 된 온라인 예절을 알아볼 수 있어요.
온라인은 나와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곳이에요. 평생동안 얼굴을 보지 못할 수도 있을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자칫 예의없는 행동, 남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 등을 할 수 있지요.
온라인 세상 또한 함께 지내는 공간이며 온라인에서는 나의 기록이 남아 있답니다. 미래의 내가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내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부모가이드를 읽어보면서 어떻게 아이와 이 워크북을 활용할지 많이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가져봤어요.
지나치게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부모 또는 지나치게 방임하고 허용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온라인 세상에 매몰되어 디지털 기기 중독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자꾸 못하게 했던 제 행동이 강압적이고 통제적이었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기 조절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기회라 생각하고 내년에는 스스로 조절하며 할 일을 하고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